민주노총이 22대 총선에 출마한 민주노총 후보와 민주노총 지지후보 심의 결과 노동당 출마자 1명만 승인하기로 했다. 진보당과 녹색정의당 출마자에 대한 심의는 다음 회의로 미뤘다.

5일 <매일노동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민주노총은 4일 오후 개최한 중앙집행위원회 회의에서 민주노총 후보 21명과 민주노총 지지후보 5명에 대한 승인 안건을 검토한 결과 진보당과 녹색정의당 후보를 제외한 노동당 후보 1명만 승인했다. 나머지 25명에 대한 심의는 다음 중집회의에서 다시 심의하기로 했다. 진보당 24명, 녹색정의당 1명이다.

민주노총은 총선을 앞두고 진보정당에 대한 지지 여부를 고심 중이다. 당초 이번 총선에서 진보정당과 민주노총의 선거연대 논의가 활발했으나 거대 양당이 위성비례정당을 허용하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에 합의하고, 진보당이 더불어민주당 계열의 더불어민주연합에 참여하면서 민주노총 내부에서 지지철회 요구가 제기됐다.

민주노총의 정치·총선방침 위반 여부가 쟁점이다. 민주노총은 지난해 숙의 끝에 총선방침에서 친자본 보수양당 체계를 타파 대상으로 규정하고 이들 지지를 위한 조직적 결정이나 전·현직 간부의 지위를 이용한 지지행위를 금지했다. 민주노총은 국민의힘과 함께 민주당도 친자본 보수양당으로 규정한다. 지난 21대 국회 당시에도 위성비례정당에 참여를 시도한 녹색당에 대한 지지를 철회하기도 했다. 방침 해석에 따라 비례의석을 줄이는 선거구 획정을 묵과할 수 없다며 더불어민주연합에 참여하지 않기로 한 녹색정의당 지지도 방침 위반 시비가 제기될 수 있다.

이 때문에 민주노총은 대의원대회에서 정치·총선방침을 재차 논의하고 뒤이은 중집회의에서 이번 승인 건을 다시 다루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지난달 유회된 정기대의원대회를 이달 18일 다시 연다. 같은달 21일 중집회의가 예정돼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