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고용노동부가 이주노동자 고충 상담을 직접 맡겠다며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를 폐쇄하고 다국어상담원 직접고용에 나섰는데 지원자 미달로 추가 채용공고에 나서야 하는 상황인 것으로 확인됐다.

5일 <매일노동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5개 지방청이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4일까지 공무직 다국어상담원 62명을 채용하기 위한 공고를 띄웠다.

하지만 일부 모집분야(지역·언어)에 지원자가 몰렸고 15개 모집분야는 아무도 지원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필요로 하는 인력 62명 중 47명만 채용할 수 있단 의미다.

이로 인해 노동부 계획에도 차질이 생겼다. 노동부는 다국어상담원을 4월1일 채용해 이주노동자에게 고용허가제·국내 정착·고충과 관련한 상담 등을 진행하려 했다. 그런데 지원 미달로 일부 지역에서 다국어상담원 채용이 늦어지게 된 것이다.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 폐쇄 후 이주노동자 지원 공백이 더 길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없다.

노동부는 지난해 말 2024년 역대 최대 외국인력 도입계획을 세우며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 운영 예산을 전액 삭감했고 전국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 9개 거점이 폐쇄됐다. 대안으로 다국어상담원 공무직 채용을 내놨다. 민간에 위탁하던 상담 업무를 정부가 직접하겠다는 의미다.

지방청별 채용진행 상황을 보면 중부지방고용노동청이 25개 모집 분야 중 10개 모집 분야에 지원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의정부지청 미얀마·방글라데시어, 경기지청 스리랑카·캄보디아어 등이다. 가장 많은 다국어상담원 채용정원을 가졌던 만큼 채용미달 인원도 압도적으로 많았다. 그 외 노동청 채용 미달자 수는 부산지방고용노동청 2명, 광주지방고용노동청 2명, 대전지방고용노동청 1명이다.

지난해까지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에서 일하던 A씨는 “필리핀, 베트남과 같이 결혼이민 역사가 오래된 국가를 빼면 경력 있고 역량을 갖춘 통역원이 많지 않은데 정부의 홍보도 부족했던 것 같다”며 “거점 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에서 일하던 노동자를 우선 채용하겠다고 했지만 언제, 어떻게 채용된다는 충분한 안내가 없었고 센터 폐쇄 후 2개월이 흐르는 사이 다른 일을 찾아간 사람들도 꽤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전문직인데도 최저임금 수준인 점도 아쉽다”고 덧붙였다.

실제 다국어상담원 처우는 열악한 편이다. 주 5일, 하루 1시간 휴게시간을 제외하고 8시간을 일하는데 정액 급식비 14만원을 포함해도 한 달에 손에 쥐는 돈은 206만원 정도다. 이주노동자의 상담 수요가 주말에 있을 수 있는 만큼 “근무 관서 사정에 따라 소정 근로일에 주말이 포함될 수 있으며, 이 경우 평일을 휴무일로 지정”한다는 내용의 단서도 달아놨다. 휴일근로 수당을 지급하지 않기 위함이다.

노동부 관계자는 “언어별로 다국어상담원을 뽑고 있는데 몇몇 언어 다국어상담원은 미달 부분이 있다”며 “기존 지원자들은 정해진 절차대로 채용을 진행하고, 미달 인원은 1회차 정도 추가 공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