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혁신파크공공성을지키는서울네트워크는 5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 뒤 상징의식을 하는 시민들의 모습.<이재 기자>

서울 시민과 노동자들이 서울시의 은평구 서울혁신파크 상업개발 계획에 맞서 공공성 사수를 위한 연대기구를 발족하고 반대행동에 나선다.

혁신파크공공성을지키는서울네트워크는 5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혁신의 실험장이자 시민에 개방된 휴식공간으로 사랑받았던 은평구 혁신파크가 오세훈 시장의 일방적 개발계획으로 폐허로 변하고 있다”며 “혁신파크를 서울 시민의 공공의 공간으로 지켜내기 위해 서울 시민과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단체에는 강남마을넷과 강동연대회의 같은 지역시민단체를 비롯해 공공운수노조 서울지역본부와 민주노총 서울지역본부 같은 노조, 노동당과 녹색당·녹색정의당 서울시당 등 진보정당 등이 참여했다.

2015년 개소한 서울혁신파크는 청년·시민단체를 비롯해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 등이 입주했던 곳이다. 대안적 공론의 장으로 각광을 받았지만 오세훈 시장 취임 뒤 서울시가 이곳에 코엑스급 산업·문화·주거 시설로 조성하겠다며 부지 50만제곱미터 개발계획을 수립하면서 쇠락했다. 현재는 비건카페인 쓸과 사회혁신연구소·장애인 전문치과·사회적기업 EOK만 남은 상태다.

최형숙 너머서울 상임대표는 “서울혁신파크는 오세훈이 아니라 서울시민의 땅인데 그가 서울시장이 됐다며 서울시민 이야기도 듣지 않고 입주한 단체를 몰아내고 60층짜리 상업시설을 짓는다고 한다”며 “서울 시민이 지키고 가꿔야 할 민주주의의 공론장이자 생각의 실험장인 서울혁신파크를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원호 한국도시연구소 책임연구위원은 “서울혁신파크를 상업적으로 개발한다는데 누구를 위한 공간이냐”며 “시민에게 개방된 광장과 공원을 상업시설과 고층 아파트로 둘러싸 소비자와 주거민만을 위한 공간으로 가두는 것이 도시의 가치 측면에서 합리적이냐”고 따졌다. 그는 서울시의 서울혁신파크 개발계획은 그럴싸한 조감도를 만들어 투기 욕망을 부채질해 지지율만 올리는 ‘조감도 정치’라고 질타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서울혁신파크를 서울시민이 직접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정하고 서울시민이 직접 운영하는 공간으로 만들어 낼 것”이라며 “공공토지와 공공의 공간은 공공재로, 공공재의 소유와 운영 주체는 다수의 서울시민이 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들 단체는 오는 24일 서울 공공성 페스티벌을 서울혁신파크에서 개최하는 것을 시작으로 혁신파크 재구성 시민위원회를 구성해 대안 토론회를 열고고, 서울혁신파크 시민운영을 위한 주민발의조례 제정운동도 전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