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광서비스노련

관광서비스노련(위원장 전성규)이 호텔·콘도업 외국인력 도입 막기 위한 대정부 투쟁을 경고했다.

연맹은 29일 오전 인천 중구 그랜드하얏트에서 정기대의원대회를 열었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과 김문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호텔·콘도업 외국인력 도입 여부는 연맹의 가장 큰 현안이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호텔·콘도에서 일하는 청소원·주방 보조원 직종에 비전문취업(E-9) 외국인력을 시범도입한다고 밝혔다. 그보다 한 달 전인 음식점업·광업·임업 E-9 신규 허용 발표 당시 호텔·콘도업도 포함됐으나 연맹 반발로 제외된 바 있다. 노사정이 정례회의에서 논의한 끝에 시범사업이 시작됐다.

전성규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관광서비스업은 자동화가 힘들고 노동력이 집약된 산업”이라며 “외국인력 도입은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불가피한 정책”이라고 인정했다. 다만 정부가 내국인의 열악한 노동환경을 개선할 생각은 하지 않고 외국인력을 도입하는 쉬운 선택을 한다는 게 전 위원장 지적이다.

그는 “호텔·리조트 종사자들은 다른 산업군 노동자와 달리 10년 전이나 지금이나 저임금 구조가 고착화된 상황에서 높은 노동강도에 시달리고 있다”며 “객실 단가나 음식값은 배 이상 올랐는데 사업주들은 인건비 부담이 커서 사업을 못하겠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국 대학의 호텔·관광·조리 관련 전공 졸업생의 해당 업종 취업률은 5%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덧붙였다.

정부의 무책임한 태도를 규탄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노사정 정례회의에 외국인력을 총괄하는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참석하지 않아 시범사업 관련 논의가 어렵다는 지적이다. 연맹 관계자는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가 참석하지만 노동부 소관이라고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고 말했다. 전 위원장은 “지난 15일 회의결과는 참담했다”며 “정부와 사용자는 아무런 준비도 역할도 없이 책임 회피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 위원장은 “정부의 외국인력 도입에 대한 입장 변화가 없다면 총연맹과 함께 강력한 대정부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