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3·8 여성파업 조직위 회원들이 27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여성파업 선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여성노동자의 권리가 역행하는 시대에 맞서 여성노동자들이 3·8 여성의날 여성파업을 선포했다.

41개 단체가 모인 ‘2024년 3·8여성파업조직위원회’는 27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음달 8일 오후 12시20분 서울 종로 보신각 앞에서 여성파업대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3월8일은 국제연합(UN)이 1975년 지정한 세계여성의 날이다. 여성파업은 1975년 10월24일 아이슬란드 여성 90%가 성별 임금격차에 항의하며 24시간 종일파업을 벌인 것에서 시작해 스페인·아르헨티나·폴란드 등 각국에서 이어지고 있다.

한국의 여성파업은 이번이 처음이다. 성차별적 승진·승급 문제로 투쟁해 온 금속노조 KEC지회, 서울시의회의 서울시사회서비스원 조례 폐지 시도에 맞서고 있는 공공운수노조 서울시사회서비스원지부, 소속기관 전원 전환을 위해 싸우는 공공운수노조 건강보험공단고객센터지부 등이 파업을 결의했다.

오대희 서울시사회서비스원지부장은 “한 시의원은 돌봄노동자들이 정규직이라는 자가용을 타고 다니는 게 문제라고 했다”며 “돌봄노동자는 평생 비정규직, 시급제, 최저임금 노동으로 저평가받아야 하나”라고 되물었다. 오 지부장은 “이윤 중심 민간시장에서 돌봄노동 처우는 너무 열악해 노동시장 약자인 중년 여성들에게 전가된다”며 “돌봄의 공공성과 노동자 권리를 지키기 위해 투쟁하겠다”고 목소리 높였다.

이번 여성파업 요구안은 △성별 임금격차 해소 △돌봄 공공성 강화 △일하는 모두의 노동권 보장(고용안정과 비정규직 철폐) △임신 중지 건강보험 적용 및 유산유도제 도입 △최저임금 인상 다섯 가지다.

생산 영역을 넘어 재생산 영역까지 확장된 점이 눈에 띈다. 명숙 인권운동네크워크 바람 상임활동가는 “남성 중심의 노동제도에서 여성들의 재생산권이 제대로 보장되지 않아 노동권에도 영향을 미친다”며 “여성의 재생산권 보장을 위해 산업안전보건법과 근로기준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여성파업은 혐오정치에 대항하는 싸움이기도 하다. 조직위는 선언문에서 “윤석열 정부는 여성을, 노동권을 삭제하고 있다”며 “총선이 다가오자 여성가족부 폐지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여성차별과 억압으로 모든 성별의 노동자·민중을 갈라놓으려 한다”고 비판했다.

조직위는 “여성이 멈추면 세상이 멈춘다”며 “단 한 명도 포기하지 않는 여성파업을 위해 생산과 재생산을 중단하자”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