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노조 한국산업은행지부는 지난 23일 올해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본점 부산 이전 저지 투쟁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투쟁방향으로 확정했다. <금융노조 한국산업은행지부>

총선 국면을 타고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는 공공기관·기업의 지방이전 의제에 금융노동계가 대응방안 모색을 고심하고 있다.

25일 금융노동계에 따르면 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을 포함해 대구시는 기업은행의 이전을, 전남은 농협중앙회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는 출범 후 공공기관과 공공기업의 지방이전을 국정과제로 제시했다. 당초 지난해 하반기부터 추진하겠다고 밝혔으나 대통령 소속 지방시대위원회는 그 시기를 4월 총선 이후로 수정했다. 노무현 정부에서 구상한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혁신도시 개발사업에 이은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추진이 조만간 시작될 전망이다.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대상에는 국책은행들의 이름도 오르내리고 있다. 총선을 앞두고 지자체와 지역 정치권을 중심으로는 한국은행, 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의 이전을 추진하겠다는 구상과 공약이 이어지고 있다. 금융노동계는 인력 이탈과 경영 환경 악화와 같은 부작용을 우려하며 이전에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산업은행을 주목하고 있다. 산업은행 이전이 현실화하면 다른 기관으로 확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윤석열 대통령 대선 공약인 산업은행 부산 이전을 위한 이전기관 신청·지정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한 상태다. 산업은행 본점을 서울시로 규정한 한국산업은행법 개정만 이뤄지면 이전계획 제출과 승인 등은 일사천리로 처리가 가능한 상태다. 정부·여당은 부산 이전을 총선 의제로 삼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3일 부산시청에서 연 민생토론회에서 “산업은행을 부산으로 조속히 이전해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을 이끄는 동력으로 적극 활용할 것”이라며 “산업은행 동남권본부에 기능과 인력을 보강해 산업은행(법) 개정 전이라도 실질적인 이전 효과가 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서울 본점의 기능과 인력을 옮기겠다는 말로 읽힌다.

금융노조는 반발하고 있다. 노조 한국산업은행지부(위원장 김현준)는 지난 23일 개최한 올해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지부의 역량 대부분을 부산 이전 저지에 투입하기로 하는 내용의 투쟁 방향을 확정했다. 총선 전에는 은행 서울 존치 필요성을 정치인과 정당에 알리고, 선거 과정에 적극 개입한다. 총선 후 국회에서 산업은행법 개정이 가시화하면 즉각 파업에 들어갈 수 있도록 신속 대응하기로 했다. 금융노조 가맹조직 중 2차 공공기관 이전 대상으로 거론되는 지부 등과 함께 공동 대응 체계 구축도 준비한다. 김현준 위원장은 “사측은 노조와 직원들의 극렬한 저항에도 본점 이전 관련 행정절차를 강행했고, 이제는 한국산업은행법 개정밖에 남지 않았다”며 “일터를 지키기 위해 노동자의 정치 참여는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이를 위해 우리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정치인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