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의 ‘관권선거’ 논란이 커지고 있다. 총선을 앞두고 각 지역을 돌며 개최하는 민생토론회에서 선심성 공약을 쏟아내고 있다는 비판이다.

윤 대통령은 22일 오전 경남 창원시 경남도청에서 ‘다시 뛰는 원전산업 활력 넘치는 창원·경남’ 주제로 민생토론회를 열고 “정부는 원전산업의 정상화를 넘어서 올해를 원전 재도약의 원년으로 만들기 위해 전폭 지원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비수도권에서 열리는 민생토론회는 부산(13일), 대전(16일), 울산(21일)에 이어 창원에서 네 번째로 열렸다.

윤 대통령은 “우리 원전은 싸고 품질 좋은 전기를 공급함으로써 대한민국을 세계 10대 경제대국으로 이끈 원동력이 됐다”며 “이제는 원전산업 그 자체가 중요한 수출산업으로 발전했다”고 밝혔다. 이어 전임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비판했다. 그는 “취임 직후 창원을 방문했을 때 큰 충격을 받았다”며 “이념에 매몰된 비과학적 국정운영이 세계 일류의 원전기술을 사장시키고, 기업과 민생을 위기와 도탄에 빠뜨렸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날 울산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에 이어 창원에서는 이승만 전 대통령을 소환했다. 그는 “이승만 대통령께서 1956년 한미 원자력 협정을 체결하고, 1959년에는 원자력원과 원자력연구소를 설립해서 원전의 길을 열었다”며 “실로 대단한 혜안이 아닐 수 없다”고 치켜올렸다.

정부는 원전 지원정책을 쏟아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민생에 온기를 불어넣는 원전’ 안건 보고를 통해 3조3천억원 규모의 원전 일감과 1조원 규모의 특별금융을 공급하고, 원전 제조를 위한 시설투자와 연구개발도 세제지원 대상에 포함해 기업의 투자활동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또 현 정부 5년간 원전 R&D에 4조원 이상 투자하고, ‘원전산업 지원 특별법’을 제정해 제도적 기반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민생토론회 뒤 전통시장 방문도 패턴으로 굳어졌다. 윤 대통령은 창원시 마산어시장을 방문했다. 김수경 대통령실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대통령이 시장 초입에 도착하자 많은 시민들과 상인들은 대통령의 이름을 연호하며 반겼다”며 “대통령은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환영하기 위해 나와준 시민들에게 손을 흔들어 화답했고 일일이 악수를 나눴다”고 전했다.

최혜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어제는 ‘여가부 폐지’, 오늘은 ‘탈원전 정책 폐기’, 윤 대통령은 총선을 앞두고 하루가 멀다 하고 선심성 공약을 쏟아내고 있다”며 “아무리 이해하려고 해도 민생토론회를 빙자한 사전선거운동이고, 관권선거”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