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상정 녹색정의당 의원이 22일 오후 국회 본청에서 열린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방송 갈무리

녹색정의당이 정치개혁과 민생정치, 정권견제를 위해 다당제 연합정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심상정 녹색정의당 원내대표는 22일 오후 국회 본청에서 열린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한쪽에서 운동권 척결, 다른 한쪽에서 검찰독재 척결을 부르짖는 검투사 정치가 언론을 도배하는 상황에서 정치 복원은 요원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심 원내대표는 “22대 국회는 더 근본적인 정치개혁의 길로 나아가야 한다”며 “비례성이 보장되는 더 완전한 선거제 개혁과 교섭단체 기준 하향, 결선투표제, 책임총리제를 통해 제왕적 대통령제를 극복하고 의회중심제로 이행하는 개헌을 이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에서 위성정당이 만들어진 것에 대해 양당을 비판했다. 그는 “지난 이틀간 진행된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양당 원내대표는 정치 복원을 강조했지만, 위성정당이 재현되는 행각이 되풀이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을 향해 “복잡한 준연동형제가 된 데에는 국민의힘 같은 정당이 부당한 초과의석을 내놓지 않으려 했기 때문”이라며 “법무부 장관이었던 분이 위성정당 꼼수를 옹호하고 앞장서는 모습이 부끄럽다, 법이 어렵고 불편하면 안 지켜도 되느냐”고 지적했다. 민주당에는 “대국민 사과와 약속에도 유혹을 떨치지 못해 안타깝다”고 했다.

녹색당과의 결합에 대해서는 “기후정치를 전면화하기 위해 연합정당을 만들었다”며 “선거공학적 결합이 아닌 가치연대”라고 강조했다.

심상정 원내대표는 기후정치의 대표 정당이 되겠다며 4대 기후민생 우선과제를 제안했다. 녹색산업전환과 고용 전략을 담은 한국형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제정, 기후변화에 따라 휴가를 제공하는 기후안심휴가제 도입과 주택 단열을 강화하는 녹색주거, 기후재난관리시스템 전면 재구성, 먹거리부터 RE100(Renewable Electricity 100%) 시작을 요구했다. 이를 주도하기 위해 국회 기후상설특위 설치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