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오후 한국노총회관에서 열린 공공연맹 2024년 정기대의원대회 및 제 8대 위원장 취임식에서 정정희(가운데) 위원장을 비롯한 내외빈들이 노동의례를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공공연맹(위원장 정정희)이 올해 회원조합과 조합원의 법률자문과 공공부문 정책 수립을 지원하기 위한 법률원을 설립한다. 중앙위원회를 정치위원회로 전환하는 등 조직역량을 4월 총선에 집중해 친노동 후보 당선 운동에 나선다.

연맹은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8대 집행부 취임식과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올해 사업계획을 심의·의결했다. 연맹은 정부의 공공부문을 대상으로 한 압박이 올해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대응 방안을 찾는 데 주력한다. 경제위기가 장기화·심화하면 공공부문의 인력과 예산을 감축하는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봤다. 양대 노총 공공부문 노조들과 함께 노정교섭 쟁취 투쟁을 이어가는 한편 공무직 노동자 노동조건 개선을 위한 공무직위원회 상설화·공무직공제회 설립을 추진한다.

특히 총선에 적극 대응한다. 정정희 위원장은 “방만경영이라는 악의적 진단을 앞세워 기능조정과 구조조정, 나아가 민영화를 서슴없이 진행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를 저지하기 위해 정치세력화와 법률 투쟁을 강력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총선 결과에 따라 노란봉투법, 공무직 관련법을 국회에서 통과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연맹은 총선 전까지 정치위원회를 상설 가동하고, 총선승리 실천단을 구성해 총선 대응에 나선다. 노동 친화 후보를 선정하고, 전략지역구를 선정해 선거캠프와 연대한다. 조합원을 대상으로 투표 방향을 제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