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금융위원회

국내 상장기업에 적용될 ESG(환경·사회책임·지배구조) 공시 기준 초안이 빠르면 다음달 나온다. 금융위원회는 ESG 공시제도를 2026년 이후 도입할 계획이다.

금융위는 14일 오전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국내 ESG 공시 기준에 대한 이해관계자 의견을 수렴하는 현장 간담회를 열고 국내 ESG 공시기준 공개초안을 3~4월 중 발표한다고 밝혔다.

현재 국내에 통일된 ESG 공시 기준은 없다. 국내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는 대부분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기준으로 작성되고 있다. 그러나 국제회계기준(IFRS) 재단 산하기관인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가 IFRS 지속가능성 공시 기준을 발표하면서 이를 추가하는 경향이다.

ESG 공시 의무화를 앞두고 금융위는 글로벌 정합성을 갖춘 ESG 공시 기준을 제정해 기업의 이중공시 부담을 완화하겠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유럽·미국 등 국제적 ESG 공시 기준과 상호운용 가능한 글로벌 공시 기준을 기반으로 국내 공시 기준을 마련할 예정이다. 아울러 여타 선진국과 달리 제조업 비중이 높은 산업구조 특징을 고려해 기업에 과도한 부담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도 했다.

앞서 금융위는 미국 등 주요국의 ESG 공시 의무화 논의가 지연되고 있는 점을 고려해 국내 ESG 공시 제도를 2026년 이후 도입하기로 하고, 구체적 시기는 추후 관계부처와의 논의를 거쳐 정하기로 했다. 공시 기준은 국제적으로 공감대가 형성된 기후 분야부터 우선 검토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