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부산을 남부권 중심축이자 대한민국 제2의 도시로 육성하기 위한 ‘글로벌 허브 도시 특별법’을 제정하겠다”며 “산업은행을 조속히 부산으로 이전해 글로벌 허브 도시 부산을 이끄는 동력으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부산 연제구 부산시청에서 ‘부산이 활짝 여는 지방시대’를 주제로 11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열고 이같이 약속했다.

그는 지난해 9월 부산에서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선포하고 그해 11월 대전에서 ‘지방시대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이어 이날 수도권을 벗어나 부산에서 첫 지방 민생토론회를 열고 각종 약속을 쏟아 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국민이 진정한 지방시대를 체감하실 수 있도록 일자리, 인재, 생활환경을 연계한 ‘지방시대 3대 민생패키지’ 정책을 과감하게 추진하겠다”며 “지방시대를 열어 갈 가장 중요한 한 축이 바로 이곳, 부산”이라고 강조했다.

‘글로벌 허브 도시 특별법’ 제정해 부산을 글로벌 물류·금융·디지털 첨단산업의 거점 도시로 육성하기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산업은행을 부산으로 이전해 부·울·경 지역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에 더해 “부산이 글로벌 허브 남부권 거점으로 확실하게 자리 잡기 위해 꼭 완수해야 될 현안 사업이 있다”며 “2029년 개항 목표인 가덕도 신공항, 북항 재개발과 경부선 지하화는 공항·항만·철도를 연계하는 3축 체계의 필수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진정한 지방시대를 열기 위해서는 산업과 일자리뿐만 아니라 교육·의료·문화를 비롯한 지역의 정주 여건을 확 바꿔 삶의 질을 확실하게 높여야 한다면서 △부산에 교육발전특구를 만들고 케이팝 고등학교 등 특성화 학교 설립 △부산 어린이병원 건립 △사직구장 재개발 지원 등을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민생토론회가 끝난 뒤 부산의 대표 전통시장인 동래시장을 찾아 점포를 둘러보며 상인들을 격려했다.

윤 대통령은 총선을 앞두고 생활밀착형 주제로 전국 각 지방을 다닌다는 계획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생활밀착형 주제가 가장 잘 부각될 수 있는 지역이나 지역 현안이 있을 때 등 사안에 따라 지역을 방문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