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17일 서울 마포구에서 열린 국민의힘 서울시당 신년인사회에서 김성태 전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자료사진 국민의힘TV 갈무리>

국민의힘의 총선 공천 부적격자 대상에 포함된 서울 강서을 예비후보 김성태 전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원내대표가 당의 결정에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강서을에 출사표를 던진 한국노총 후배 박대수 국민의힘 의원을 비난하면서 공천의 전모를 밝히지 않으면 정치적 결단을 하겠다고 했다. 무소속 출마를 시사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김 전 원내대표는 7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 강서 지역에서 어떤 승리의 대안이 있느냐, 김성태보다 경쟁력이 있는 대안이 있느냐, 공천의 목표가 무엇인가”라며 “제 정치적 결단은 우리 당에 달려 있다”고 밝혔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과 가까운 사람들을 앉히려는 공천이라고 주장했다. 김성태 전 원내대표는 “오늘의 참담한 결과는 대통령과 주변에 암처럼 퍼진 소위 ‘핵관’들이 만들어 낸 결과”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해부터 강서을을 기웃거리던 배은망덕한 (한국)노총 후배 박대수는 이미 한 달 전부터 ‘컷오프’를 운운하고 다녔다”며 “이렇다 할 통찰력도 없는 박대수가 사전계략이 아니고서는 미래를 예측이라도 했느냐, ‘짜고 치는 공천기획설’에 해명하고 전모를 밝혀 달라”고 했다.

김 전 원내대표는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표적 맞춤형 공천시스템을 설계하니, 그걸 누가 믿느냐”며 “박성민 의원을 비롯한 대통령 측근이라고 자처하는 인사들이 자신의 입맛에 맞는 공천구도를 만들고 설계했다”고 주장했다. ‘박대수 후보가 박성민 측 인사인 근거가 있느냐’는 질의에 “본인이 이야기했다”고 주장했다. ‘납득할 만한 답변이 오지 않으면 탈당하느냐’는 질의에는 “구체적 내용은 이 자리에서 언급하지 않겠다”며 “공천 면접 전엔 답을 내놔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4·10 총선 공천 신청자 중 29명을 부적격 기준에 따라 공천 심사에서 원천 배제한다고 지난 6일 밝혔다. 지난달 30일에 이미 4대 악과 4대 부적격 비리에 대해서는 사면복권이 되더라도 공천을 원천 배제한다고 밝힌 바 있다. 4대 악은 성폭력 2차 가해, 직장내 괴롭힘, 학교 폭력, 마약범죄이고 4대 부적격 비리는 배우자 및 자녀 입시비리, 채용비리, 본인 및 자녀 병역비리, 국적비리다.

자녀 채용비리로 유죄를 받았던 김성태 전 원내대표는 부적격자 대상에 올랐다. 김 전 원내대표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이던 2012년 국정감사 기간 동안 이석채 당시 KT회장의 증인 채택을 무마해 주는 대가로 자신의 딸을 KT 정규직으로 취업시킨 혐의를 받았다. 대법원의 유죄 판결을 받고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이 확정됐다가 2022년 12월 신년 특사로 사면·복권됐다. 지난해 8월 강서을 당협위원장으로 임명돼 총선을 준비해 왔다.

다만 그는 서울 강서을에서의 경쟁력을 감안할 때 예외 적용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해 지역구 선거운동을 평소처럼 해 왔다. 김성태 전 원내대표는 서울 강서을에서 18대부터 20대까지 3선을 지냈다. 20대 총선에서 김 전 원내대표에게 패했던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김 전 원내대표가 불출마한 21대 총선에서 강서을에 입성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