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통령실

윤석열 정부가 북한의 사이버 위협에 공세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내용의 ‘국가사이버안보전략’을 수립했다.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은 1일 국정원·외교부·국방부·과기정통부·경찰청과 합동으로 윤석열 정부의 ‘국가사이버안보전략’을 마련했다고 발표했다. 국가안보실은 “국가 차원의 사이버 전략 방향을 제시하는 사이버안보 분야 최상위 지침서”라며 “변화된 안보환경과 국정기조를 담아 수립했다”고 밝혔다.

국가사이버안보전략은 수립배경, 비전과 목표, 전략과제, 이행방안의 총 4개 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자유민주주의 가치 수호 △글로벌 중추국가 실현 △법치와 규범 기반 질서 수호 등 정부의 외교안보 분야 국정철학 구현방안을 담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공세적 사이버 방어 및 대응 △글로벌 리더십 확장 △건실한 사이버 복원력 등 사이버안보 전략 3대 목표와 함께 이를 추진하기 위한 △공세적 사이버 방어 활동 강화 △글로벌 공조체계 구축 △국가 핵심 인프라 사이버 복원력 강화 △신기술 경쟁 우위 확보 △업무수행 기반 강화 등 5대 전략과제를 제시했다.

국가안보실은 “북한의 우리 기반시설에 대한 사이버 위협은 물론, 핵과 미사일 개발 자금을 확보하기 위한 가상자산 탈취, 허위정보 유포 등 북한의 사이버 위협에 대처하기 위한 정책과 대응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며 “기존의 방어 중심 대응에서 벗어나 사이버 위협을 선제적으로 식별하고 대응하는 공세적이고 포괄적인 접근과 대응역량 강화방안이 포함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