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이 늘봄학교 2024년 2학기 시행을 앞두고 근무여건과 처우 개선을 요구했다.

학교비정규직노조와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는 1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당국은 안정적 인력확충과 학교비정규직 근무여건 및 처우개선 세부계획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교육부는 올해 2학기부터 모든 초등학교에 늘봄학교를 운영한다고 지난달 24일 발표했다. 초등학교 1학년생은 누구나 늘봄학교를 이용하되 2026년까지는 모든 학년 학생이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2학기 전까지 각 지역 교육지원청에 늘봄지원센터를 설치하고 학교마다 늘봄학교 지원실을 설치한다. 이에 전교조·초등교사노조 등은 교실을 돌봄공간으로 이용해서는 안 된다고 반대 의견을 밝힌 바 있다.

반면에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은 “확장된 학교의 역할은 시대적 과제”라며 “돌봄을 지자체로 이관하라는 교사 단체는 그 주장을 멈춰야 한다”고 본다. 돌봄교실이 지자체로 이관될 경우 현재 교육청 소속의 교육공무직인 돌봄전담사 등의 고용이 불안정해진다는 우려도 나온다.

노조와 본부는 “교육부는 늘봄학교 운영에서 교사를 제외한다는데 이 경우 교육공무직인 돌봄전담사에게 업무가 과중될 우려가 있다”며 “학교비정규 노동자의 근무여건과 처우개선 대책이 병행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늘봄학교를 둘러싼 반발과 불안은 교육당국의 책임이 크다”며 “세부대책은 비공개한 채 전국 확대 시행만 서두르니 학교는 혼란에 빠져 있다”고 덧붙였다.

노조와 본부는 △늘봄학교와 관련한 학교비정규직 근무여건과 처우 개선대책 제시 △돌봄전담사 인력확충과 시간제 전담사 전일제 전환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