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노련

의료노련(위원장 신승일)이 교대근무와 모성보호제도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각종 실태조사에 나서고 모성정원제 도입 같은 제도 개선에 힘쓰기로 했다.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의료업종위원회 구성도 추진한다.

연맹은 30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한국노총에서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올해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연맹은 올해 3대 사업 목표로 △단위노조 조직강화와 현장 중심의 맞춤형 지원 모색 △보건의료정책 역량 강화 및 실력 있는 조직으로 내실화 △상생의 협력적 노사관계 패러다임 구축과 ESG에 기반한 활동 집행을 제시했다.

신승일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조직 확대와 맞춤형 지원으로 강한 조직력을 도모하고, 보건의료정책과 관련해 연맹의 역량을 강화하고, 대정부 협의체에서의 정책 제안을 통해 국민의 건강권과 병원노동자의 권익을 보장하는 실력 있는 조직으로 내실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상생·협력적 노사관계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하고 ESG에 기반한 활동을 집행해 지속가능한 일터, 합리적이고 상식적인 노동존중사회 건설을 위해 일하겠다”고 강조했다.

연맹은 주요 사업계획으로 교대제 개선을 위한 간호사 교대근무 실태조사를 포함해 모성보호 환경과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등에 대한 실태조사를 하기로 했다. 사립대병원 고용보험법 적용과 출산휴가·육아휴직으로 발생하는 상시 결원 인력을 정원에 반영하는 ‘모성정원제’ 도입 같은 법·제도 개선에도 힘쓰기로 했다. 경제사회노동위원회에 업종별 분과로 보건의료위원회 구성·참여도 추진한다.

연맹은 결의문에서 “대통령 거부권 행사로 간호법 제정은 무산됐고 의료직역 직종별 업무 범위 구분 명확화와 의료공공성 확보를 위한 인력 증원, 간호사 대 환자수 법제화 등 병원노동자의 근로조건 개선을 도모할 수 있는 기회가 멀어졌다”며 “올해 거부권 행사로 무산된 정책들에 대한 적극적 대응과 대안 제시에 앞장서서 병원노동자들의 목소리를 대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