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대통령실

29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 배우자 김건희 여사 명품백 수수 의혹이 본격적으로 도마에 올랐다. 국민 10명 중 5명은 김 여사 명품백 수수 의혹을 수사해야 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재명은 전광석화 조사, 김건희는?”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이 단독으로 개최한 전체회의에서 김성주 민주당 의원은 유철환 국민권익위원장에게 “김 여사 명품백 수수 사건이 권익위에 신고됐는데도 왜 조사를 안 하느냐”며 “현재까지 대면조사도 안 했느냐”고 따졌다. 유 위원장은 “일부 조사단계에 있다”며 “신고자에게 전화해서 추가자료가 있으면 보내 달라고 했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보도된 지 몇 달인데 이제야 전화로 물어 보고 조사에 착수한다고 하느냐”며 “이재명 민주당 대표 테러사건은 의도적으로 축소하고 대통령 부인 명품백 수수라는 중대한 부패행위는 아직도 조사를 안 해서야 어떻게 국민이 정부를 신뢰하겠느냐”고 비판했다.

민주당을 탈당한 조응천 무소속 의원은 “이 대표가 피습당한 뒤 헬기 타고 서울대병원에 이송된 사건은 2주 만에 권익위가 브리핑해 특혜를 조사한다고 하더니 김 여사 명품백 사건에 대해서는 일찌감치 신고가 됐음에도 언론설명자료에는 ‘김건희’라는 이름 석 자 실명을 쓰지 못한다”며 “도대체 뭐냐”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이게 무슨 중립적 기관이냐”며 “정치편향적으로 가면 권익위는 망한다”고 질타했다.

유 위원장은 “이 대표 사건 브리핑은 현장조사 필요성 때문에 했고, 명품백 사건은 이미 언론에서 다 보도돼 특별히 현장조사 절차에 안 들어갔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황운하 민주당 의원은 “현직 대통령이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을 위반하면 불소추 특권이 있으나 조사는 할 수 있다”며 “청탁금지법에서는 배우자의 금품 수수를 알 경우 지체 없이 신고할 의무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건희 여사가 명품백을 받은 데에 남편인 윤 대통령은 신고할 의무가 있다”며 “신고했느냐”고 물었다.

유 위원장이 “신고 들어온 것이 없다”고 답하자, 황 의원은 “명백한 청탁금지법 위반”이라며 “윤 대통령은 부인의 명품백 수수를 알고도 신고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윤석열-한동훈 갈등서 “윤 대통령 더 손해”

김 여사 명품백 수수 의혹에 대한 국민 여론은 여전히 수사를 요구하는 의견이 높았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여론조사꽃이 지난 26~27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천18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조사를 한 결과, 대통령 배우자 명품백 수수 논란과 관련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느냐는 질문에 55.5%가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답했다. 24.3%는 “사과로 충분하다”, 16.5%는 “대응할 필요 없다”고 밝혔다.

김 여사 명품백 사건에서 비롯된 것으로 알려진 대통령실의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사퇴 요구는 “선거개입이자 정치중립 위반”(54.3%)이라는 의견이 절반을 넘었다. “소통 과정에서 발생한 오해일 뿐”이라는 의견은 33.4%에 그쳤다. 윤석열 대통령과 한동훈 비대위원장 간 갈등으로 누가 더 손해를 봤느냐는 질문에는 윤 대통령(48.7%)이 한 비대위원장(29.3%)에게 판정패한 것으로 바라봤다.

이번 조사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nesdc.go.kr)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