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력연맹은 2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한국전력공사 남서울본부에서 정기대의원대회를 개최했다. <전력연맹>

전력연맹(위원장 최철호)이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 과정에서 에너지 공공성과 고용을 지키는 정의로운 전환 실현을 위해 조직역량 강화에 힘을 쏟는다.

연맹은 2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한국전력공사 남서울본부에서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이 같은 목표를 현실화하는 1년 차 사업계획을 심의·의결했다. 지난해 3월10일 연맹 설립준비위를 발족해 같은해 6월26일 한국노총에 가입한 연맹은 사실상 올해부터 가맹 노조의 의기투합으로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한다.

사업계획은 전문가 자문단을 구축하는 등 연맹 정책역량을 강화하고, 전기에너지 공공성을 사회 의제화하기 위해 노동·시민·사회단체와 지속해 손을 잡아 나간다는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전력그룹사 내 연맹에 가입하지 않은 노조를 포괄하기 위해 현안 공동대응, 정책지원, 공동워크숍 등을 개최해 연대 폭을 넓히는 계획도 포함했다. 양대 노총 공공부문 노조들과 함께 공공부문 민영화 중단과 직무성과급 임금체계 개편 중단 투쟁에 나선다.

최철호 위원장은 “지난해 연맹은 조직 외형을 키워 대외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것보다는 뿌리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 내실을 기하는 실무적 노력에 집중했고, 민주적인 조직을 위한 규약·규정 제정, 사무처 운영의 투명성 정착을 준비했다”며 “지난해 활동을 토대로 올해는 전력 노동자들의 미래를 위한 활동에 전념하겠다”고 말했다.

연맹은 전국전력노조·한전KPS노조·한전KDN노조·한국전력거래소우리노조·한국서부발전노조·한국동서발전노조·한국중부발전노조·한국원자력연료노조 등 8개 노조를 회원조합으로 두고 있다. 조합원은 3만2천500명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