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오전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 현안질의가 정부·여당의 불참으로 파행된 직후 야당 의원들이 운영위 회의실 앞에서 정부·여당을 규탄했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 23일 오전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 현안질의가 정부·여당의 불참으로 파행된 직후 야당 의원들이 운영위 회의실 앞에서 정부·여당을 규탄했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강성희 진보당 의원 강제퇴장 사태의 진상을 묻기 위해 야당 주도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가 정부·여당이 불참하며 파행됐다.

운영위는 23일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강성희 의원 사태와 관련해 현안 질의를 할 예정이었으나 정부여당과 대통령경호처는 참석하지 않았다. 운영위 여당 간사인 이양수 국민의힘 의원은 “여야 간사 합의 없이 일방 소집된 것에 유감을 표명한다”며 “운영위 소집이 남발되선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대통령실을 정쟁에 끼우려는 행위는 지양해야 한다”며 “강성희 의원의 돌출행동은 경호법상 명백한 경호법 위반이었기에 경호원들이 이격조치를 할 수밖에 없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간사인 박주민 의원은 운영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일어나면 안 되는 일들이 버젓이 일어나고 있는데 국회가 거기에 대해 묻지 왜 묻지 못하냐”며 “대통령실이 이상하게 운영되고 국회가 무시당하는 상황에서 운영위를 소집하는 건 당연하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경호법에 따르면 위해가 있을 때 실시되는 게 경호인데, 강성희 의원의 말이 어떻게 위해가 되느냐”며 “국정기조를 바꾸라는 말의 내용이 듣기 싫었을 뿐이었지 않느냐, 심기경호였다”고 말했다.

민주당과 정의당 소속 의원들을 운영위 직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여당을 규탄했다. 이들은 정부를 향해서는 “윤석열 대통령의 직접 사과는 물론 책임자인 김용현 경호처장에게 직접 책임을 물어야 할 중대한 사안”이라며 “대통령실은 국회 운영위에 나와 국민 앞에서 이번 사건의 경위를 소상하게 설명해야 한다”고 했다.

국민의힘을 향해서는 “국회의 일원으로써 국회의원 폭력 제압 사태에 침묵해서는 안 된다 ”며 “김건희 여사 관련 의혹들은 이번 안건에서 제외했는데도 회의를 거부한 국민의힘은 국회 구성원의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