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힘

취약계층 365만가구의 전기요금 인상이 유예된다. 소상공인·자영업자 40만명은 제2금융권에서 빌린 돈의 이자가 최대 150만원 줄어든다.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발행 규모는 4조원에서 5조원으로 확대한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14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 직후 브리핑을 열고 “당정은 고물가·고금리 장기화 등으로 민생 여건이 어려운 상황에서 설 명절 기간 중 계층 간 격차를 완화하고, 전 국민이 온기를 느끼도록 물가 안정에 노력하겠다”며 당정이 이 같은 내용의 설 민생안정대책을 추진한다고 전했다.

지난해 5월부터 인상됐던 전기요금을 취약계층 365만가구에 한해 1년간 유예하기로 했던 정책은 올해에도 이어진다. 국민의힘은 취약계층의 어려움이 큰 상황에서 부담을 가중시키지 않겠다는 의도라고 설명했다. 다음 달부터 이뤄지는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출이자 경감은 제2금융권으로 확대한다. 대상은 40만명이고 줄어드는 이자는 최대 150만원이다. 3월 말부터 시행한다.

설 기간 중 16대 성수품을 집중 공급하고, 할인지원율을 20%에서 30%로 10%포인트 상향조정하기로 했다. 설 성수품 평균 가격을 전년 수준 이하로 관리하겠다는 의도다. 설 성수품은 사과와 배, 참조기 등 차례상에 올라가는 주요 품목이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온누리상품권 월 구매 한도를 100만원에서 150만원으로 50만원 높이고, 발행규모도 4조원에서 5조원으로 늘렸다.

설 연휴 기간(2월9∼12일) 고속도로 통행을 무료로 하기로 했다. KTX나 SRT를 타고 역귀성하는 경우 최대 30%를 할인한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이외에도 “건설 현장과 중소기업을 위해 공공계약과 관련한 명절 전 대금을 조기 지급하기로 했다”며 “체불 청산기동반을 가동해서 임금체불 고통이 빨리 해소될 수 있도록 조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고용노동부가 다음달 8일까지 체불예방·청산 집중지도 기간을 운영한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한편 이날 고위당정협의회에는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취임 후 처음 참석했다. 한 비대위원장은 “산업은행 이전 관련법, 실거주 의무 관련 주택법 등을 야당에 적극 설명하고 늦어도 2월에 처리될 수 있도록 협조를 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고 박 수석대변인이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