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전북평등지부

전주시내 음식물쓰레기와 재활용품 선별 등을 담당하는 노동자들이 고용승계를 촉구하며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노동자들은 주관 운영사 변경 과정에서 조합원만 채용되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8일 공공운수노조 전북평등지부에 따르면 지부는 지난 3일부터 전주 완산구 전주시청 앞에서 천막농성 중이다. 지부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전주시종합리싸이클링타운을 운영하는 주관 운영사가 바뀌면서 지부 조합원 전원이 고용승계되지 않았다. 2016년부터 가동된 전주시종합리싸이클링타운은 음식물폐기물과 재활용품 선별 등의 사업을 수행한다. 이달 1일부터 주관 운영사가 에코비트워터에서 성우건설로 바뀌었다.

성우건설은 기존 운영사의 인원을 승계하지 않고 신규채용을 진행했는데 이 과정에서 고용승계를 희망하던 인원 중 조합원인 11명만 면접에서 탈락했다. 지부 조합원은 당초 15명이었으나 4명이 면접에 합격했고 이후 이들은 모두 노조에서 탈퇴했다.

지부 관계자는 “표적해고”라고 주장했다. 이어 “새로운 운영사인 성우건설은 무자격 업체”라고도 비판했다. 성우건설이 2021년까지 회생절차를 밟고 있던 데다가 배관 수리 등을 전문으로 했던 업체라 환경폐기물 처리 등과 같은 전문적인 영역을 수행할 수 없다는 주장이다. 아직 성우건설이 전주시의 승인을 받지 못한 점도 문제라는 비판이 나온다. 전주시는 지난달 27일 전주시종합리싸이클링타운에 관한 협약에서 운영사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전주시 승인이 필요하다는 공문을 발송했다. 현재까지 성우건설은 전주시의 승인을 받지 못한 상태다.

성우건설 관계자는 “주관 운영사가 아니었을 뿐 2016년 개관 당시부터 전주시종합리싸이클링타운 운영에 참여하고 있었기 때문에 승인 여부는 법률적으로 문제가 없다”며 “표적해고는 말이 안 되고 조합원과 비조합원 모두에게 동등한 기회를 줬다”고 답했다.

전주시 관계자는 “운영에 있어서 승인이 반드시 필요한지에 관해서는 법적 다툼이 있지만 이제라도 절차에 맞게 추진하겠다”며 “고용승계와 관련해서는 노조원을 배제했다고 보기는 어려운 것 같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