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한국전력

김동철 한국전력 사장이 한전 민영화로 해석될 수 있는 신년사를 하자 노동계와 정치권 반발이 잇따르고 있다.

이용빈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는 4일 오전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공적 주체인 한전이 전담하던 전력산업을 재벌 대기업에 열어 준다는 것은 우리나라 전력산업을 통째로 넘겨 주겠다는 선언”이라며 “윤석열 정권은 새해 벽두부터 민생을 외면한 채 오로지 대기업 배 불리기에만 몰두하고 있다는 것을 만천하에 선언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준우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국회 본청에서 열린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김동철 사장이 사실상 민영화 추진 선언을 발표했다”며 “에너지에 대한 공공의 역할은 커져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김동철 사장은 지난 2일 신년사에서 “공기업의 틀을 벗어나 사업영역을 다각화한 KT와 포스코, 국영기업에서 벗어나 국민기업으로 탈바꿈해 최근 10년 동안 매출액을 7배나 성장시킨 이탈리아 Enel처럼 우리도 달라져야 한다”고 발언했다.

한전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민영화 관련 어떠한 검토도 하고 있지 않으며 관련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해명했다.

공공운수노조는 성명서를 내고 “전력공공성 대책을 외면하고 시장주의 일색 정책을 강행하는 김동철 사장은 지금 즉시 사퇴하라”고 밝혔다. 노조는 “모두를 위한 전기가 소수 특권층의 돈벌이가 된 세상은 지옥과 다를 바 없다”며 “한전이 롤모델로 칭찬한 Enel은 1999년 민영화 이후 유럽연합(EU)국가 중 가정용 전기요금이 네 번째로 비싼 수준으로 악화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