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총선 전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주민투표가 무산된 것을 두고 “정부의 직무유기”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김동연 지사는 3일 오전 경기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가 정부에 주민투표를 요청한 것은 100일 전인 지난해 9월26일로 필요한 모든 절차와 준비를 철저하게 마친 후였다”며 “하지만 중앙정부는 시간 끌기로 일관했다”고 밝혔다. 이어 “준비 기간까지 고려하면 이제 총선 전 주민투표는 불가능하다”며 “정부의 ‘책임방기’이자 ‘직무유기’가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 지사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가 총선용 정치쇼에 불과한 김포시 서울 편입 논란으로 심각하게 오염됐다”며 “30년 넘게 이어 온 국가발전전략과 3개월짜리 총선용 당리당략은 비교 대상이 아니며 차원이 다른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야심차게 가장 먼저 말을 꺼낸 집권여당 전 대표(김기현 전 국민의힘 대표)는 지금 어디 있느냐”며 “국정을 대하는 정부·여당의 무책임한 태도에 탄식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만에 하나라도 정부의 주민투표 요청 묵살에 정치적인 의도가 있다면 반드시 국민의 준엄한 심판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 지사는 “선거용 꼼수가 일으킨 흙탕물은 선거가 지나면 가라앉을 것”이라며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추진에 조금의 흔들림도 없을 것이며 총선 뒤 반드시 국회에서 특별법 제정을 관철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