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위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검사 출신 이력을 두고 전문성을 상실한 인사라며 강도 높은 비판이 나왔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진행한 27일 인사청문회에서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미디어 시장이 빠르게 변화하는 가운데 방통위 파행을 정상화할 사람이 필요한데 대통령의 아는 형님이자 방송장악 하수인을 지명했다는 세평이 있다”며 “검사 출신 말고 다른 후보는 없었느냐”고 지적했다.

같은 당 민형배 의원은 “방통위 규제 업무가 많아 법률가가 해야 한다면 모든 부처에 규제 업무가 있는데 모든 장관을 법률가로 세워야 하느냐”라며 “검사 공화국, 검사의 나라라고 듣는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장경태 민주당 의원은 “요새 윤석열 정부 들어 병원 압수수색을 하면 서울대병원 감사로 가는 등 관련도 전문성도 없는 사람이 낙하산으로 내려꽂힌다. 후보자는 방송사 수사도 안 하고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로 지명됐다”고 비꼰 뒤 “참 한심하다”고 질타했다.

김 후보자의 검사 이력도 도마에 올랐다. 장 의원은 “2007년 서울중앙지검 3차장 시절 다스 수사 당시 자금 회계장부를 면밀히 추적했지만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발표했다”며 “법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자라며 징역 15년, 벌금 130억원을 선고했다. 명백한 부실수사로 무능했거나 봐주기 수사를 한 것이냐”라고 비판했다. 김 후보자는 “그렇지 않다”며 “그 당시엔 (실소유자인지) 몰랐다”고 답했다.

이정문 민주당 의원은 “2011년 후보자가 중수부장일 때 대검에서 저축은행 부실 수사를 했는데 대장동 PF 대출 건은 수사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고 대출알선 혐의도 흐지부지 처리됐다"며 “봐주기 수사 책임이 크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