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가전통신서비스노조

코웨이가 영업관리직을 대상으로 명확한 기준 없이 ‘저성과자 퇴출’을 추진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측은 구조조정을 진행한 사실이 없고 인사조치 또한 강압적인 행위가 없었다는 입장이다.

전국가전통신서비스노조는 26일 오후 서울 구로구 코웨이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사측은 영업관리직군의 지국장 26명을 일대일 면담하면서 경영·역량평가를 내세우며 사실상 퇴사를 강요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경영·역량평가를 내세워 ‘직급강등을 당하고 싶지 않으면 퇴사하라’고 강요했다”며 “노조가 사측에 경영·역량평가 기준과 데이터를 요구하자 응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저성과자 대상자 면담과 관련해 사전에 별도 공지 없이 일대일로 이뤄진 데다 평가 기준에 대해서도 명확한 자료를 내놓지 않고 있다는 게 노조의 지적이다. 노조 관계자는 “면담 과정에서 대상자는 2~3일 내로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말을 들었다고 한다”고 전했다.

노조는 지국장 인력 공백이 ‘지국 통폐합’으로 이어질 경우 특수고용직 코디·코닥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전환배치로 원거리 점검을 해야 하거나 유류비 같은 각종 부대비용 부담이 늘어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노조는 이날 기자회견 직후 사측 관계자에게 요구안을 전달했다.

코웨이 관계자는 “회사는 영업관리직군을 포함한 전체 직원을 대상으로 어떠한 구조조정도 진행한 사실이 없다”며 “회사가 진행 중인 지국장의 ‘직무 재배치’는 성과·리더 역량 평가를 기반으로 대상자를 보다 적합한 직무로 배치하는 통상적인 인사조치”라고 밝혔다. 이어 “이 과정에서 일체의 강압적인 행위는 없었고 본인의 자유의사에 따라 퇴사를 결정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