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기훈 기자
▲ 정기훈 기자

노동계와 진보 4당이 코로나19 대응에 나섰던 공공병원이 ‘회복’될 때까지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민주노총과 노동당·녹색당·정의당·진보당은 18일 오전 국회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 환자를 전담한 공공병원은 의사들이 떠나고 병상이용률은 절반으로 떨어진 데다 경영적자가 3천200억원을 넘어섰다”며 “정부와 국회는 최소한 공공병원 회복기 지원예산인 2천896억원을 당장 마련하고 통과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는 정의당 김준우 비상대책위원장과 배진교 원내대표,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 이백윤 노동당 대표, 김혜미 녹색당 대변인이 함께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예산안 예비심사 과정에서 증액하기로 한 2천896억원을 편성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여야가 20일 국회 본회의에서 내년도 예산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했지만 ‘쌍특검’ 등 정치 현안에 밀려 지연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윤택근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국민들에게 필수의료 인력확충과 공공병원 확충은 너무나 중요한 일인데 당리당략에 매몰된 채 이를 외면하고 있다”며 “민주노총과 진보정당은 반드시 이 양당 정치를 심판할 것이고, 윤 정권의 잘못을 국민들에게 알려 내고 심판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준우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의 제1목표는 시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일”이라며 “그 일조차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한국의 미래도 불투명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윤희숙 상임대표도 “공공병원이 무너지면 국민 건강이 무너진다”며 “지금은 공공의료 예산을 삭감할 때가 아니라 대폭 확대해서 심화하는 각종 재난과 질병에 대비해야 하는 때”라고 강조했다.

나순자 보건의료노조 위원장은 “우리의 단식은 윤석열 정부의 공공의료 후퇴 정책을 멈춰 세우는 투쟁”이라며 “민영화를 막아 내고 공공의료를 살리는 가장 기본이 바로 지금 무너지고 있는 코로나 전담병원들의 회복기 지원예산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나 위원장을 포함한 노조간부 20여명은 지난 4일부터 국회 앞 단식농성을 이어 오고 있다. 이날로 15일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