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통령실
▲ 대통령실

윤석열 정부 2기 경제정책을 지휘할 새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최상목 전 대통령실 경제수석이 내정됐다.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출마를 위해 그만두는 장관들 후임에는 관료·학자·전문가 출신 비정치권 인사들이 자리를 채웠다.

윤석열 대통령이 4일 국토교통부 등 6개 정부부처 장관을 물갈이하는 개각을 단행했다. 고용노동부는 포함되지 않았다.

새 경제수장에 최상목 전 경제수석
정치인 빠지고 관료·전문가 앞세워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에 최상목 전 경제수석, 국가보훈부 장관 후보자에 강정애 전 숙명여대 총장,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에 송미령 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부원장,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박상우 전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에 강도형 한국해양과학기술원장,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오영주 외교부 2차관을 각각 지명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말 추진한 대통령실 개편과 함께 중폭의 개각을 통해 총선에 대비하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 보인다. 갈수록 어려워지는 국내외 경제 환경에 대처해야 한다는 과제도 안고 있다. 김 실장은 최상목 후보자가 경제수석과 기재부 1차관을 거친 정통 경제관료라는 점을 내세우며 “물가·고용 등 당면한 경제·민생을 챙기면서 우리 경제의 근본적인 체질 개선을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최 후보자는 “대내외 경제 여건이 녹록지 않은 상황에서 기재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받게 됐다”며 “임중도원(任重道遠·맡은 책임은 무겁고, 실천할 길은 어렵고 아득함)의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번 개각은 후보자 모두가 관료·학자·전문가라는 특징과 함께 절반이 여성이라는 점에서 기존 윤 대통령의 ‘서오남(서울대·50대·남성)’ 인사 스타일과는 다르다. 하지만 일부 후보자는 해당 부처 업무에 대한 전문성이 의심된다. 후속 개각이 전망되는 상황에서 최종적으로 큰 차별점을 보일지는 의문이다.

민주당 “출마자 도망친 자리 채운 도주 개각”
국민의힘 “국정과제·개혁 완수할 적임자들”

공석인 국가정보원장과 방송통신위원장을 비롯해 여성가족부·외교부·산업통상자원부·고용노동부 장관 후임에 대해서도 꾸준히 하마평이 나온다.

윤 대통령이 이달 11일 네덜란드 국빈 방문 전에 후속 개각이 이뤄지지 않겠느냐는 전망도 있다. 이보다 더 늦어지면 연말까지 후속 개각이 이어질 수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개각을 “도주 개각”이라고 비판했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6개 부처 개각 인사는 총선 출마자들이 도망친 자리를 채우는 ‘도주 개각’이며, 국민의 쇄신 요구를 거부하고 정부의 불통과 독주를 계속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한 ‘불통 개각’”이라고 정의했다.

권 수석대변인은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건에 연루된 최상목 경제수석을 경제부총리에 중용해 경제정책 전반을 맡기겠다니, 사람이 그렇게 없느냐”며 “무엇보다 심각한 것은 이번 개각이 추경호 경제부총리, 원희룡 국토부 장관 등 국정 실패의 책임자들에게 면죄부를 쥐어 준 개각이라는 점”이라고 질타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장관 후보자들 모두 국정운영의 새로운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전문성과 능력을 최우선으로 고려했으며 국정과제와 개혁의 완수를 위한 최적의 적임자들”이라며 “신임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국민의 눈높이에서 자질과 능력 등을 꼼꼼히 검증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