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일반노조

서울 중구 신당동 일대에서 재활용 쓰레기를 수거하던 50대 청소노동자가 작업 중 쓰러져 숨졌다. 노동자들은 혹한의 날씨에 열악한 노동환경을 원인으로 꼽았다.

26일 민주일반노조에 따르면 지난 24일 오후 11시께 이날 첫 출근해 일하던 노동자 박아무개씨가 신당5동 중앙시장 건너편 길가에 심근경색으로 쓰려져 국립의료원으로 이송했지만 사망했다. 박씨는 서울 중구청에서 신당동 등 일대의 생활폐기물 수거 사업을 위탁받아 운영하는 ㈜민영주택에 입사해 이날 처음 출근해 3시간 정도를 일했다. 노조는 “적은 인원만 배치돼 일하는 중구 청소노동자에게는 어느 정도 예견된 일”이라며 “제대로 된 건강검진결과조차 제출받지 않고, 기본적 건강점검도 하지 않은 채 혹한기에 무리하게 일에 투입한 책임을 중구청에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미 중구청은 열악한 인력투입과 부당해고 등으로 노조와 갈등을 빚고 있다. 노조는 중구청이 사업 관리·감독을 소홀히 해 위탁운영업체인 민영주택이 필요한 현장인력을 투입하지 않고, 노조에 가입한 수습사원을 해고했다고 지적했다. 중구청은 사업계획에 맞게 사업을 운용 중이고, 해고와 관련해서는 민영주택 노동자와 직접 고용관계가 아니라는 입장이다. 노조는 중구청의 사업공고와 과업지시서 등에 따르면 민간위탁업체는 현장 노동자를 36명 고용해야 하나 실제로는 28명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로 인해 현장에서 과로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이다.

노조는 성명을 내고 “민간위탁 노동으로 책임을 회피하려 해도 실질적으로 용역업체를 관리·감독하는 중구청이 진짜 사용자”라며 “적정인력을 배치하고 감독해 달라는 절박한 요청에도 중구청은 무관한 일이라며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중구청은 이날 언론에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노조 주장과 달리) 해당업체(민영주택)는 계약상 인원보다 더 많은 직원이 근무하고 있고 실제 근무자수는 현장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조정될 수 있다”며 “사망한 노동자는 채용 전 대행업체에 기저질환 같은 문진표를 작성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