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소희 기자

서울 지하철 1~8호선과 9호선 2·3단계를 운행하는 서울 지하철 노동자들이 22일부터 무기한 파업을 경고했다.

서울교통공사노조(위원장 명순필)는 15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사와 서울시는 현장 안전 인력 공백 대책을 수립하라”며 이같이 밝혔다.

노조는 지난 9~10일 1차 경고파업을 진행했다. 8일 최종교섭에서 노사는 ‘인력감축은 노사가 논의해 결정한다’는 데 합의했다. 서울교통공사는 당초 올해 383명을 감축하고 2026년까지 2천212명을 감축하겠다고 밝혔는데 이를 노조와 논의한다는 데까지 좁혀진 것이다.

하지만 노사는 올해 하반기 신규채용 규모를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공사는 올해 하반기 660명을 채용하는 안을 제시했지만 노조는 2인1조 보장 인력 232명, 수탁업무 인력 360명, 정년퇴직 276명에 따른 신규채용 등 868명을 뽑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중 정년퇴직 인력을 대체할 276명을 뽑는 문제에 입장차가 가장 큰 것으로 알려졌다.

노사는 8일 마지막 교섭 뒤 실무자 간 대화 외에 본 교섭은 열지 못하고 있다. 노조는 “안전인력 충원이 시급하기 때문에 사측이 전향적 입장을 보이지 않으면 무기한 파업을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명순필 위원장은 “서울교통공사 단체협약은 업무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결원을 충원하고 신규 채용하게 돼 있다”며 “서울시와 공사의 진지한 입장 변화를 거듭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권영국 변호사(법무법인 두율)는 “지하철 적자의 주된 원인은 만 66세 이상 무임승차 등으로 국비 보전을 위한 법제화가 필수적”이라며 “적자의 근본적인 대책은 제쳐두고 인원 감축과 업무를 외주화하는 것은 다시 위험의 외주화로 돌아가자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