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하려면 자격증을 필수적으로 따야 해요. 필기와 실기 응시료를 따로 내야 하고, 적게는 2만원에서 많게는 11만원까지 들어요. 자격증을 따기 위해 자재·공구 등을 구매해야 하는 것은 물론, 불합격했을 때에는 재시험을 치러야 해서 비용을 그만큼 또 내야 합니다.”(특성화고 2학년 재학생 A씨)

직업계고 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정부 정책으로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할 때 비용을 지원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5일 특성화고등학생권리연합회에 따르면 지난달 9일부터 29일까지 직업계고 학생 1천6명을 대상으로 한 온·오프라인 설문조사 결과, 직업계고 학생에게 필요한 정책으로 ‘전체 학생에게 자격증 취득 비용 지원’이 59.1%로 1위를 차지했다.

연합회는 “취업을 준비하는 직업계고 학생들에게 자격증 취득인 필수인데 응시료 뿐만 아니라 교재비부터 실기연습을 위한 재료비까지 각종 비용이 들어간다”며 “학생 1명당 적게는 10만원에서 많게는 200만원 가까이 비용을 감당하고 있기 때문에 비용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양질의 일자리 확대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다. 조사 결과 응답자 42.9%가 ‘졸업(예정)자를 위한 양질의 일자리 확대’를 필요한 정책으로 꼽았다. 교육부 ‘2023년 직업계고 졸업자 취업통계조사’에 따르면 전체 취업률은 55.87%로 전년 대비 2.1%포인트 감소한 반면 진학률은 47%로 전년 대비 1.8%포인트 증가했다. 연합회는 “채용 규모가 줄어들고 고졸에 대한 차별이 만연해 직업계고에 들어와 바로 취업하려 했던 학생들도 진학을 선택한다”며 “정부는 양질의 고졸 일자리 확대를 위한 책임을 다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