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노련

인천국제공항공사 시설을 관리하는 자회사 직원들이 모회사인 공사에 ‘임금 저하 없는 4조2교대’ 약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인천공항시설관리노조(위원장 박후동)는 25일 오전 국회 앞에서 ‘자회사 전환자 임금 및 처우 보장’ 촉구 1인 시위를 벌였다. 인천공항시설관리㈜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과정에서 용역사에서 공사 자회사로 전환된 회사 중 하나다.

현행 3조2교대를 4조2교대로 바꾸는 교대근무제도 개선은 숙원사업이다.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논의했던 공사 3기 노·사·전문가협의회는 2020년 2월 합의서에 “4조2교대 등 교대근무제 개선방안을 검토하고, 재무영향·운영효율 및 생산성 등을 종합 고려해 공항 운영에 차질 없도록 단계적으로 적용한다”고 적시했다.

그러나 공사는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자회사 노사는 지난해 말 임금 저하 없는 4조2교대에 합의했다”며 “하지만 (인력·예산을 통제하는) 모회사에서 승인이 안 떨어지니 충원을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사 정규직과 직접고용 전환자, 자회사 인천공항에너지는 4조2교대를 시행하고 있다”며 “모·자회사 차별”이라고 비판했다.

모회사 통제로 만성적 인력난도 발생한다. 약 75일 걸리는 채용 절차를 1년에 4차례 진행하는데, 매번 공사의 승인 절차를 받아야 하는 탓에 퇴사 인원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노조 관계자는 “1년간 140명 이상 인원 미달이 유지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내년 말 인천공항 4단계가 완공되면 증원의 필요성은 더 커진다. 인천공항시설관리 자체 추산으로 824명이 더 필요하다. 그러나 공사는 오히려 인원 감축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 관계자는 “최근 공사가 자회사 시스템 효율화 방안 컨설팅을 통해 시설관리 인력 900여명 감축안을 받았다”며 “4단계 시설물 인수 인력은 750여명 충원이라서 결과적으로 150여명 감축안”이라고 지적했다. 상시적 부재인원 140여명까지 더해지면 300여명 공백이 발생한다.

노조는 △교대근무제도 개선 △자회사 정원 증원과 자율채용 보장 △불공정 계약 개선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