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환경공단노조

부산시의 수영하수처리장 민영화는 ‘대기업 배불리기’라며 공공기관 노동자들이 반대 투쟁에 나섰다.

부산환경공단노조(위원장 김현석)는 25일 오후 부산시청 앞에서 ‘수영하수처리장 민영화 반대 총력결의대회’를 진행했다. 부산시 산하 환경전문공기업인 부산환경공단은 수영하수처리장 등 부산의 13개 하수처리장을 운영관리하고 있다.

부산시는 지난 18일 수영하수처리장 지하화·현대화를 손익공유형 민간투자사업(BTO-a)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시 재정으로 총 5천700억원 사업비를 충당할 수 없다는 이유다. 이에 따라 30년간 운영권은 민간에 넘어간다. 최초 제안서는 한화에서 제출했다.

부산시의 현대화 사업이 과도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현석 위원장은 “수영하수처리장은 설비의 4분의 1만이 30년 이상된 노후시설”이라며 “1천800억원으로 비개량된 부분만 개선하면 수질 문제, 악취 문제도 개선되는데 5천700억원을 들여 전체를 지하화한다고 한다”고 꼬집었다.

시의 재정부족은 미흡한 공공하수도 정책에 따른 것이란 주장도 제기됐다. 김 위원장은 “오수와 빗물을 분류하는 하수관로사업에 하수특별회계 절반을 쏟아부으면서 정작 하수처리장 개량에는 투자를 안 한다”고 말했다.

대기업을 위한 하수처리 민영화라는 비판이 나왔다. 김 위원장은 “하수처리 민영화는 결국 대기업 배불리기”라며 “민간 수익보전을 위해 높은 이윤과 운영비는 물론 수천억 원의 부채도 감당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내년부터 3년간 8%씩 하수요금을 인상하겠다는 부산시는 민간이 ‘적자 타령’하면 또 요금을 올리지 않겠나”라며 “결국 요금폭탄으로 전가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영화로 인한 고용불안 우려도 크다. 김 위원장은 “26년 전 민영화의 아픔을 기억한다”며 “전국 대부분 환경기초시설들이 통째로 한국환경공단에서 민간으로 이관되면서 10년 가까이 임금이 동결되고 열악한 처우와 부당함을 감내해야 했다”고 우려했다.

이날 노조는 하수처리장 현대화를 재정사업으로 추진하라고 촉구하며 민영화 철회를 위해 끝까지 투쟁하겠다는 결의를 다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