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6개의 시립 노동센터 기능을 통합한 ‘서울노동권익센터’ 위탁 운영기관을 공개 모집한다고 24일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 6월 여러 곳으로 흩어져 있는 노동센터 기능을 한데 모아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노동 정보·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내용의 ‘노동센터 혁신방안’을 수립한 바 있다. 현재 서울노동권익센터를 비롯해 감정노동 종사자 권리보호센터, 서남권·동북권·도심권·동남권 권역센터 등 모두 6곳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노동센터 간 역할 중첩, 비대면 서비스 보편화 등으로 기능 재정비가 필요하다며 2026년까지 통·폐합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노동센터 간 유사·중복 기능을 정비하고 지원사업에 공백이 없도록 순차적으로 센터별 기존 민간위탁 종료 시점에 맞춰 시설 운영을 종료할 방침이다. 운영이 종료돼도 노동센터별 고유기능은 서울노동권익센터로 이전해서 이뤄진다.

올해 말 감정노동 종사자 권리보호센터와 서남권·동북권 권역센터가 위탁 종료와 함께 운영을 끝낸다. 내년 9월에는 나머지 도심권·동남권 권역센터도 종료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하철 역사 노동상담, 영세사업장 대상 찾아가는 상담을 확대하고, 서울노동권익센터 전화·온라인 상담 비중을 높인다. 서울노동권익센터의 정책연구 등 간접지원 업무 비중을 낮추고 취약노동자 직접지원 사업을 강화하겠다는 설명이다.

이번 공개모집은 12월5일 접수해 연말까지 심사를 거쳐 협약을 체결하고 내년 1월부터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다음달 1일 사업설명회를 진행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