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참여연대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가 이태원 참사 1주기를 맞아 29일 오후 서울광장 분향소 근처에서 열리는 시민추모대회에 윤석열 대통령을 초청했다.

두 단체는 18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년이 다 되도록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을 만나 눈물 한번 닦아 준 적 없지만, 유가족들이 간절히 바라는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이 필요하다 한마디 한 적 없다”면서도 “민주주의 직접선거로 국민이 선출한 윤 대통령을 이태원 참사 1주기 시민추모대회에 초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정부가 준비해야 마땅한 이태원 참사 1주기 추모행사를 유가족과 시민들이 직접 준비하고 있다”며 “국가 차원의 추모제를 주최하지 못한다면 우리가 준비한 시민추모대회 자리에 와서 유가족들을 위로하고 희생자들 영전에 국화꽃 한 송이 올려 달라”고 호소했다.

이와 함께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을 신속히 제정할 것을 촉구했다. 두 단체는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근본적인 원인을 찾고 이를 바탕으로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 피해자들의 권리를 보장하며 희생자들의 명예를 회복하고 온전하게 추모할 수 있도록 특별법을 제정해 진실을 함께 찾아가는 것이 바로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진정한 애도”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이) 국회와 여당에 특별법을 신속하게 제정해 유가족들의 바람을 이뤄주고 가슴에 맺힌 한이 조금이라도 풀릴 수 있도록 당부해 달라”며 “대통령이라면 하루아침에 사랑하는 가족을 사회적 참사로 잃은 유가족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을 외면하지 않을 것이라 믿는다”고 밝혔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하루라도 빨리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이 국회에서 여야 합의로 통과되기를 희망한다”며 “정부는 독립적 조사기구가 제대로 설립되고 그 운영과 활동에 부족함이 없도록 최대한의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치고 시민사회수석실 관계자에게 초청장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