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고용평등상담실네트워크

정부의 고용평등상담실 폐지에 맞서 여성노동자들이 투쟁에 나섰다.

전국 19곳 고용평등상담실이 모인 전국고용평등상담실네트워크는 16일부터 서울 여의도 국회 앞 1인 시위를 시작했다. 전국의 민주당사 앞에서도 1인 시위가 진행된다.

고용평등상담실은 직장내 성차별과 성희롱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여성노동자들의 ‘마지막 보루’로 불린다. 2000년 민·관병행 시범사업 10곳으로 시작해 2004년부터 민간단체 위탁운영으로 전환된 뒤 지금까지 24년간 지원 사업을 이어 왔다.

그러나 정부는 예산 삭감을 통해 고용평등상담실을 사실상 폐지하려고 한다. 고용노동부는 지난 8월 내년도 예산안 및 사업계획에서 ‘고용평등상담지원(전 고용평등상담실 운영)’ 사업 예산 규모를 올해 12억1천500만원에서 내년 5억5천100만원으로 대폭 삭감했다. 아울러 현재 민간이 운영 중인 고용평등상담실 총 19곳을 폐지하고, 노동부 청·대표지청 8곳에서 고용평등상담지원 담당자 1명을 채용해 직접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네트워크는 “고용평등상담실이 정부로 이관될 경우, 지리적으로 먼 상담실과 높은 문턱, 젠더 관점 없는 딱딱한 상담 탓에 여성노동자들은 갈 곳을 잃게 된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행정부가 삭감한 예산과 민간위탁을 국회가 돌려 놓으라”며 1만명 연서명(url.kr/fj7kdc)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