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교통정보센터 유튜브 갈무리

경기 버스 1만1천여대가 멈춰설 위기다. 경기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경기도형 준공영제) 시기 번복에 따라 경기지역 버스 기사들이 총파업을 예고했다.

경기도버스노조협의회(의장 이기천)는 13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통해 총파업을 결의한다. 협의회는 지난 6월부터 도내 총 51개 버스업체와 4차례 교섭을 진행했으나 지난달 22일 최종 결렬을 선언했다. 협의회는 지난 10일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했다.

교섭 결렬의 가장 큰 이유는 경기도의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시행 시기 번복으로 지목된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지난해 9월 임기 내 전 노선에 준공영제를 실시해 지역 간 기사 임금격차 문제를 해소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런데 경기도는 지난 8월 공공관리제 전면 시행 시기를 2025년에서 2027년으로 연기했다. 김 지사 임기 밖으로 밀려난 것이다. 시기가 미뤄진 이유로 경기도는 부동산 경기 축소로 인한 세수 부족을 꼽고 있다.

협의회 관계자는 “2027년까지 전면 시행한다고 했지만 예산이 부족하다며 아예 무산시킬 수도 있는 것 아닌가”라며 “김 지사는 정부 지원책을 받아서라도 임기 내 공공관리제를 전면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용자측은 경기도를 핑계로 근로조건 저하를 시도한다고 협의회는 주장한다. 현재 도에서 시행 중인 준공영제는 노선입찰제다. 도가 최저가 입찰금을 제시한 버스업체에 노선을 부여하는 형태다. 노선입찰제로 버스업체 이익금이 일부 줄어들자 사용자는 기사들의 수당 삭감안을 교섭에 들고나왔다. 경기도-버스업체-버스기사 3자 구도가 얽혀 있는 구조다. 유급휴일에 근로수당을 지급하는 복지도 사용자측은 도 지원이 없다며 폐지안을 제시했다.

노조의 쟁의행위 찬반투표는 무난히 가결될 것으로 보인다. 협의회는 오는 17~18일 파업결의대회를 열고, 25일 조정회의가 최종 결렬되면 26일 총파업에 돌입한다.

노조협의회는 경기지역자동차노조·경기도중부지역버스노조·경기도지역버스노조가 함께 꾸렸다. 이들 노조 산하에는 52개 지부, 조합원 1만8천명가량이 속해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