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철도노조 파업이 이틀째 계속되는 가운데 국제운수노련(ITF)이 철도노조 파업에 연대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15일 철도노조·공공운수노조에 따르면 ITF는 이날 공공운수노조에 “ITF는 철도노동자의 파업권을 지키기 위해 공공운수노조 철도노조와 연대한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ITF 내륙운수실장 노엘 코드의 명의로 공개된 이번 서한에는 “철도노조의 파업이 불법이라는 한국 정부의 주장은 노동자들의 입을 틀어막으려는 얄팍한 시도”라며 “ITF는 철도노조가 국제 기준에 따라 합법적인 파업 활동을 수행하도록 보장할 것을 촉구한다”는 요구가 담겼다. 이어 ITF는 “대체인력 투입은 파업이 심각한 국가적 위기를 초래하는 경우에만 허용되는데 파업을 깨기 위해 군대를 사용하는 것은 결사의 자유에 대한 심각한 침해”라고도 덧붙였다.

한편 파업 둘째 날을 맞아 철도노조 조합원은 필수유지인력 9천여명을 제외한 1만2천여명의 조합원이 파업에 동참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주말인 16일부터 17일까지 파업으로 운행 중지하기로 했던 경부선 KTX를 각각 7회, 13회 추가 운행 재개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기준 열차는 평시대비 70.3% 수준으로 운행 중이다. KTX는 68.4%, 여객열차는 59.8%, 화물열차는 22.8%, 수도권전철은 76.1% 운행률을 기록했다.

이날 오전 국민의힘 노동위원회는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관계법상 정부정책을 명분으로 하는 파업은 명백한 불법”이라며 “국민들의 발인 철도까지 발목 잡겠다고 하니 민주노총이 아닌 민폐노총”이라는 발언을 쏟아냈다. 하지만 기자회견문을 낭독한 김형동 국민의힘 의원은 당시 한국노총 중앙법률원 실장을 역임하며 2013년 수서발 KTX 자회사 설립을 추진하자 파업에 돌입한 철도노조의 파업을 지지한 바 있다. 김 의원은 당시 <매일노동뉴스> 2013년 12월26일자 “철도 파업은 기본권이다” 제목의 기고문에서 “정부는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철도노조의 파업을 불법이라고 주장하지만 노동권은 자연발생적인 기본권”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철도노조는 이날 논평을 내고 국민의힘 노동위에 반박했다. 노조는 “이번 파업의 원인은 국토부가 이달 1일 단행한 수서-부산행 노선 감축”이라며 “경쟁이라며 쪼갠 철도가 시민 불편의 부메랑이 된 상황에서 누가 시민의 발인 철도의 발목을 잡고 있는지 살펴달라”고 밝혔다.

352개 시민·사회 단체가 함께하는 ‘민영화 저지! 공공성 확대! 시민사회 공동행동’도 이날 오전 서울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철도파업을 지지한다고 알렸다.

국제운수노련이 15일 철도노조의 파업을 지지하며 공공운수노조에 보낸 성명. <공공운수노조>
국제운수노련이 15일 철도노조의 파업을 지지하며 공공운수노조에 보낸 성명. <공공운수노조>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