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론노조

‘대장동 사건 관련 허위 보도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뉴스타파와 JTBC를 압수수색했다.

서울중앙지검 ‘대선개입 여론조작 사건’ 특별수사팀은 14일 오전 서울 중구 뉴스타파와 서울 마포구 JTBC 본사 사무실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등 혐의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한상진 뉴스타파 기자와 봉지욱 전 JTBC 기자(현 뉴스타파) 자택도 압수수색 범위에 포함됐다.

김용진 뉴스타파 대표는 영장 집행 직전 “윤석열 정권과 정권을 보호하는 정치검찰이 얼마나 언론을 탄압하는가 보여주는, 역사에 남을 언론 현장의 한 날로 기록될 것”이라며 “검찰의 특별활동비 등 예산 오남용 문제를 공개하려고 예정한 날을 택해 뉴스타파를 침탈했다”고 비판했다.

언론현업단체와 시민단체에서도 비판이 잇따랐다. 언론노조, 한국기자협회 등 현업단체와 언론개혁시민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는 이날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압수수색은 언론이 스스로 문제를 밝히고 시민과 독자의 비판을 받아야 할 과정을 무시한 공권력의 폭력이자 표현의 자유에 대한 침탈”이라며 “오늘은 뉴스타파와 JTBC, 두 명의 기자였지만 검찰이 겨냥하는 것은 정권에 비판적인 언론 전체”라고 지적했다. 민변 미디어언론위원회는 이날 논평을 내고 “언론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과 법원의 영장발부 남발은 언론 자유에 대한 중대한 침해”라며 “검찰은 부산저축은행 수사 당시 중수부가 박영수 변호사의 부탁으로 조우형 사건을 봐주기 수사했는지 먼저 실체를 규명해야 한다”고 했다.

검찰은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가 2021년 9월15일 뉴스타파 전문위원이던 신학림 전 언론노조 위원장과 ‘윤석열 대통령이 대검 중수부에서 부산저축은행 사건을 수사할 당시 조우형 사건을 덮어줬다’는 취지의 허위 인터뷰를 하고, 닷새 뒤 대가로 신씨에게 1억6천500만원을 지급한 혐의를 수사 중이다. 신씨가 허위 인터뷰를 녹취해 뉴스타파 측에 제공하고, 한 기자가 보도에 관여했으며 뉴스타파는 대선 직전 보도를 통해 여론 조작을 벌이고 윤석열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것이 검찰 시각이다.

봉 기자는 윤 대통령의 수사 무마 의혹 제기 보도를 하며 이를 부인하는 ‘부산저축은행 브로커’ 조우형씨 진술을 고의로 누락한 의혹을 받는다. 봉 기자는 지난해 2월21일 ‘2011년 2월 조씨가 두 번째 대검 조사를 받으러 갔을 때 주임검사가 커피를 타줬고, 당시 주임검사가 윤석열 중수2과장’이라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