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전교조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올해 교원능력개발평가 유예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15일부터 현장 교사들과 직접 소통하며 교원평가 폐지까지 고려하겠다고 덧붙였다. 교원노동계는 입을 모아 “교원평가 폐지가 답”이라고 주장했다.

이주호 장관은 지난 1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교권보호 4대 입법 통과 촉구 호소문을 발표했다. 그는 “(교원평가) 서술형 평가가 교사들의 마음에 상당히 상처를 준 사례가 많았다”며 “교사와의 대화에서 집중적으로 논의하겠다”고 예고에 없던 발표를 덧붙였다. 현장에서 기자가 교원평가 폐지까지 검토하는지 묻자 이 장관은 “질문한 그런 것들이 다 오픈돼 있다”고 답하기도 했다.

교원노동계는 잇따라 성명을 내고 “교원평가 폐지”를 촉구했다. 초등교사노조는 12일 “2010년 전면 도입돼 현재까지 운영되는 교원능력개발평가는 교사에게 극심한 자괴감만 안겨 준다”며 “교원능력개발평가는 즉각 폐지하고 교육부의 교육정책만이 평가 대상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지난 9일 2만8천246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97.2%의 응답자가 “즉각 폐지”에 동의한다고 답했다.

전교조는 지난 11일 “교원평가는 법률적 근거도 없이 시행됐지만 교원 전문성은 높이지 못하고 교사들에게 자괴감만 주고 있다”며 “교사에게 모멸감만 심어주는 교권 침해 시스템인 교원 평가제도는 당장 폐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사노조연맹도 지난 11일 “학생·학부모 만족도 조사로는 교육전문성을 평가할 수 없다”며 “교원의 수업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실질적 지원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