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들의 9·4 집회 이후 6개 교원단체가 첫 공동행동에 나섰다. 교육권 확보를 위해 교원단체들이 힘을 모아야 한다는 현장 교사들 요구에 응답한 것이다.

전교조·교사노조연맹·새로운학교네트워크·실천교육교사모임·좋은교사운동·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등 6개 교원단체는 7일 오후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인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면담을 진행했다.

이들은 교원의 정당한 생활지도에 대해 아동학대로 보지 않는다는 취지로 아동복지법·아동학대처벌법 등 관련 법 개정을 요청했다. 보건복지부는 교사에게 아동학대 면책권을 부여한다며 반대 의사를 내비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인 조희연 서울시교육감도 이날 신 의원을 만나 교원단체와 같은 요구를 전달했다.

이날 공동행동은 지난 4일 ‘서울 서이초 교사 49재 및 공교육 멈춤의 날’ 집회에서 “교원보호 입법발의 공동안 의결을 위해 교원단체들이 힘을 모아야 한다”는 요구가 나온 데 따른 것이다. 다음날인 5일 전교조는 5개 교원단체에 공동대응을 제안하는 공문을 보냈고, 5개 단체가 뜻을 모았다.

전교조는 이날 성명에서 “교육부는 앞에선 현장 의견을 듣겠다더니 뒤에선 교원단체를 선별하고 내년 교원단체 지원예산을 삭감했다”며 “6개 단체는 공동행동을 흔들림 없이 함께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6개 단체는 향후 실무협의회 및 오는 16일 입법촉구대회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