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국회 대정부질문 이틀째에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설전을 벌였다.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은 6일 오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외교·안보 분야 대정부질의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안전하다는 논문이 게시된 뒤 문재인 정부 압력으로 철회됐다”고 주장했다. 성 의원은 2020년 10월15일 원자력연구원이 원자력학회에 발표한 논문을 소개하며 “이 논문을 썼던 연구원은 인사징계를 받았다.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야당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방사능이 완전히 걸러지지 않는다며 국민들이 입을 피해를 강조했다. 국회 국방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김병주 의원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로 가장 직격탄을 받는 이들은 해군이다. 해군은 조수기를 이용해서 바다의 짠물을 제거해 물을 만들어 사용한다”며 “조수기는 방사능을 거를 수 없다. 방사능에 오염된 물이라면 그대로 먹게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우리나라 해역에서 방류와 관련해 200곳에서 검사를 하겠다고 하고 있고, 일본 해역 밖 공해에서도 검사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윤석열 정부가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서는 인적 쇄신이 필요하다”며 “총리를 비롯해 온 내각이 총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