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무능·폭력 정권을 향해 국민항쟁을 시작하겠다”라며 무기한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정기훈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무기한 단식에 들어갔다. 윤석열 정부의 민주주의 훼손과 파괴를 막겠다고 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31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정권을 향해 국민 항쟁을 시작하겠다. 사즉생의 각오로 민주주의 파괴를 막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부가 민생 파괴 민주주의 훼손에 대해 국민에 사죄하는 한편, 일본 오염수 방류에 반대 입장 천명하고 국제해양재판소에 제소할 것을 요구했다. 또 전면적 국정쇄신·개각 단행을 요청했다.

그는 ‘단식이 검찰 조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 같은데, 단식 중 검찰 출석에 응할 생각이 있느냐’는 질의에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최선을 다할 것이고, 주어진 역할을 포기하는 일은 없다”며 “검찰 수사 역시 지장받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검찰은 이 대표에게 쌍방울 대북송금 의혹과 관련한 조사를 위해 이달 4일 출석을 통보했다. 이 대표 측은 11~15일 사이에 조사를 받겠다고 밝힌 상태다.

‘단식을 그만두는 조건이 있느냐’는 질의에는 “단식은 국민이 겪는 절망감과 현실적 어려움에 공감하고 함께하겠다는 뜻”이라며 “조건을 붙이는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한 정부의 태도와 김건희 여사 특혜 의혹이 있는 서울 양평고속도로 의혹, 부자 감세 정책과 10.29 이태원 참사,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선임을 언급하며 “대한민국이 무너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검찰 출석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김기현 대표는 이날 전남 순천에서 기자들과 만나 “민생을 챙기고 국민 삶을 돌봐야 하는 정기국회 개회를 앞두고 뜬금포 단식인지 모르겠다”며 “자신의 사법 리스크와 체포동의안 처리가 두려우면 불체포특권을 포기하면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