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영상회의록시스템 갈무리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국민의힘에 공개 토론을 제안했다.

민주당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투기저지 총괄대책위원회는 28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당이 추천한 각 분야 전문가가 참여하는 공개 토론회를 열어 안전성과 정부 대응에 대한 평가와 피해 지원책을 논의하자고 밝혔다.

대책위는 “지난 24일 일본이 후쿠시마 제1원전의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기 시작했다. 역사상 전례가 없는 일로, 불안감과 안전성 논란이 계속되는데 대통령은 침묵하고 한덕수 국무총리는 국민 걱정과 많은 과학자 우려를 괴담이나 선동으로 일축하기 바쁘다”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지난 6월 한국일보와 일본 요미우리신문 공동 여론조사에서 국민 83.8%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반대했다. 설득도 설명도 없이 국민 10명 중 8명을 괴담세력으로 모는 건 민주주의라 부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은 구체적 제안이 오면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아직 공식적인 제안은 오지 않은 상태다. 제안이 와야 검토해서 언론에 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와 관련한 2차 비상행동을 시작하고 장외집회와 함께 국제 사회 공조에 나선다. 31일 유엔 인권이사회 진정인 접수 기자회견을 열고, 10월 열릴 국제해사기구(IMO) 총회를 앞두고 총회 수반들에게 오염수 투기가 런던협약 위반이라는 편지를 보낼 예정이다. 런던협약은 폐기물의 해양배출을 금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