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둘러싸고 분노의 목소리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야당과 시민사회는 주말 동안 서울 도심에서 수 만명이 모인 범국민대회를 열고, 한편에서는 일본 후쿠시마를 직접 방문해 오염수 방류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뻔뻔한 일본 정부, 방조범 윤석열 정부”
“윤 대통령, 총리와 차관 뒤에서 나와라”

90여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일본방사성오염수해양투기저지공동행동과 더불어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진보당 등 야 4당은 26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앞에서 주최측 추산 5만명이 참여한 가운데 범국민대회를 열고 한일 양국을 규탄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일본이 태평양 연안 국가를 향한 전쟁을 선포했다”며 “인류는 일본의 조치를 환경범죄로, 일본을 환경전범 국가로 다시 규정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일본의 패악질을 가장 선두에서 합리화하고 지지한 사람이 누구냐”며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여당은 일본의 무도한 핵폐수 방류를 막으라”고 촉구했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는 “일본 정부만큼이나 분노스러운 것은 핵 오염수 테러의 방조범인 윤석열 정부”라며 “윤 대통령은 총리와 차관들 뒤에 숨지 말고 국민과 야당 앞에 당당히 나와 핵 오염수 방류 시기를 총선 전으로 잡아 달라고 요구했다는 의혹과 일본산 수산물 수입규제에 대한 입장을 직접 밝히라”고 촉구했다.

강성희 진보당 의원은 “뻔뻔한 소리를 해대는 일본 정부와 거기에 동조하는 윤석열 정부를 가만히 지켜보고 있을 수가 없다”며 “우리도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금지,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일본 제소 등 오염수 투기를 실질적으로 막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는 핵 오염수가 과학적으로 검증돼 안전하다고 한다”며 “팩트는 30년간 바다에 방류했을 때 누구도 그 안전을 담보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야당 의원 4명 일본 후쿠시마 집회 참석
우원식·강은미 “전 세계에 가하는 범죄행위”

우원식·양이원영 민주당 의원, 강은미 정의당 의원, 양정숙 무소속 의원 등 야당 의원 4명은 27일 오후 일본 후쿠시마현 이와키시에서 열리는 ‘원전 오염수 방류 반대 집회’에 참석했다. 일본 야당인 사회민주당이 주도한 것으로, 현지 어민들도 다수 자리했다.

더불어민주당
더불어민주당

민주당 후쿠시마 해양방류저지 총괄대책위원장인 우원식 의원은 집회에서 “이번 오염수투기는 허점투성이의 국제원자력기구(IAEA) 보고서, 다핵종제거설비(ALPS·알프스)의 성능 미검증, 핵종의 생태계 축적의 우려만으로도 치명적인 범죄 행위”라고 규정했다. 이어 “국민의 피해에 대해 일본 정부에 구상권 청구, 유엔인권이사회 진정, 런던협약 위반에 대한 국제해사기구(IMO) 총회 대응을 비롯한 국제법상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우리 같이 연대하고, 우리 같이 우리 모두의 바다를 지켜내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단장인 강은미 의원도 현지 발언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는 바다를 기반으로 살아가는 전 세계 시민들에게 가하는 범죄행위”라며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에 동조하는 윤석열 정부에 대한 대한민국 국민의 분노는 매우 크다”고 전했다. 이어 “지구 생명의 근원인 바다를 버리면, 바다도 우리를 버릴 것”이라며 “한국과 일본의 시민들이 굳건하게 연대해서 하루빨리 오염수 해양투기를 중단시키자”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