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이재 기자>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24일 오후 1시에 시작하는 방향으로 조율 중이라고 일본언론 보도가 잇따라 나오고 있다. 국내에서는 윤석열 정부가 이를 방조하고 있다며 규탄하는 목소리가 더욱 거세지고 있다.

23일 일본언론에 따르면 도쿄전력은 전날 오후 7시33분께 오염수 약 1톤을 희석 설비로 보냈고, 바닷물 1천200톤을 혼합해 대형 수조에 담았다. 일본 정부는 방류 이후 원전 인근 바닷물의 삼중수소(트리튬) 농도를 정기적으로 파악할 방침이다.

국내에서는 야당과 시민·사회단체가 기자회견, 1인 시위, 촛불집회를 잇따라 열며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 중단을 촉구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좌절하는 상인과 어민들이 분통을 터뜨리고 있지만 윤석열 정부는 ‘일본의 방류는 문제없다’는 입장을 발표했다”며 “국민을 걱정하는 마음이 눈곱만큼이라도 남아있다면 당당하게 반대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총력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저녁 촛불집회를 시작으로 주말 장외투쟁을 포함해서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국가의 직무를 저버린 윤석열 정부에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했다.

정의당 의원단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과 1인 시위를 갖고 “일본 핵 오염수 해양 투기는 윤석열 정부의 적극적 방조와 일본 정부의 독단으로 자행하는 국제 테러”라고 규정하면서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이어 어민들의 피해보상과 해양복원을 위한 특별법 추진과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에 구상권을 청구하는 국제소송을 제기하는 한편 유엔인권이사회 제소가 성과를 내도록 국제사회와 연대하겠다고 밝혔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입장문을 내고 “오염수 방류는 ‘과학’과 ‘괴담’의 문제가 아니라 인류의 미래에 대한 ‘책임’과 ‘무책임’의 문제이며, 그나마 과학적 검증에도 논란이 남아 있다”며 “일본 정부는 양심과 도의에 어긋나는 방사능 오염수 방류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대한민국 정부는 일본 정부에 즉각 철회를 요구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서울시국회의·윤석열정권퇴진운동본부(준)·전국비상시국회의(추)는 이날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금이라도 주권국가의 대통령답게 인류 대재앙을 불러올 ‘핵 오염수 해양 투기’ 반대 입장을 명확히 밝히고, 일본을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하라”며 “이마저도 거부한다면 우리는 윤석열 정권을 기필코 끌어내리는 국민항쟁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