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노동자들이 구조조정에 따른 고용불안 문제 해결을 촉구하며 2차 집단행동을 한다.

화섬식품노조 카카오지회(지회장 서승욱)는 17일 신분당선 판교역 인근에서 카카오 공동체(계열사) 조합원이 참여하는 집회를 연다고 9일 밝혔다. 집회 이후 경기도 성남 분당구 카카오아지트에서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엑스엘게임즈를 거쳐 카카오엔터프라이즈로 이어지는 행진을 한다.

지회는 지난달 26일 계속되는 적자 문제와 이익에만 집중하는 경영방침을 사과하라고 요구하며 카카오아지트에서 1차 집회를 열었지만 이후에도 사측이 무대응으로 일관해 추가 집회를 연다고 설명했다.

최근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를 비롯해 카카오 계열사들이 희망퇴직·권고사직·회사분할 등을 진행하면서 노동자들의 고용불안이 심화됐다. 경영실패에 따른 피해가 노동자에게 전가되고 있는 상황에서 경영진은 이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은 채 노조와 대화조차 하지 않으려 한다는 게 지회의 지적이다.

서승욱 지회장은 “1차 행동 당시 ‘카카오를 구하라’를 키워드로 잡은 것은 지금의 상황이 일시적인 위기가 아니라 반복될 수 있는 구조적인 문제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며 “2차 공동행동 이후에도 지속적인 행동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지회는 2차 집회 이후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전 경영진에 대한 감사를 요구할 계획이다. 1차 집회 뒤에는 김범수 창업자에게 항의서한을 전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