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 경기도버스노조협의회
자료사진 경기도버스노조협의회

경기도 버스 노조들이 최근 경기도가 내놓은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안에 반발하며 10월 파업을 예고했다. 준공영제 도입 시점이 김동연 도지사가 약속한 2025년에서 2027년으로 미뤄지면서 도입 여부가 불확실하게 됐다는 이유에서다.

경기도버스노조협의회는 9일 투쟁결의문을 내고 “김동연 도지사가 약속한 임기 내 일반시내버스 전 노선의 준공영제 전면시행이 지켜지지 않으면 10월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지난달 20일 ‘시내버스 공공관리제’를 발표했다. 2024년 1월1일 시내버스 1천200대를 시작으로 2027년까지 6천200대의 준공영제 전환을 완료하겠다는 구상이다.

노조협의회는 이날 오후 수원 경기종합노동복지관에서 대표자·핵심간부 전원회의를 열고 노조 입장을 수렴했다. 전원회의에 앞서 경기도는 노조협의회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어 제도 취지를 알렸다. 적지 않은 조합원들은 김동연 도지사 임기 이후인 2027년으로 도입시점을 잡은 점에 강하게 항의했다. 차기 도지사 입장에 따라 제도 도입이 무산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완전 준공영제화가 아니라 일부 노선을 민영제로 남겨 두기로 한 것도 비판했다.

조합원의 반발 분위기는 전원회의에 고스란히 반영됐다. 회의 후 노조협의회는 경기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를 반대하기로 뜻을 모으고 투쟁결의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노동환경 개선을 통해 버스 안정성·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 2025년 준공영제를 도입하자던 약속을 1년 만에 뒤집은 경기도에 분노한다”며 “준공영제 전면시행을 실현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노조협의회는 경기지역자동차노조·경기도중부지역버스노조·경기도지역버스노조가 함께 꾸렸다. 이들 노조 산하에는 52개 지부, 조합원 1만8천명가량이 속해 있다. 10월 파업을 위해 각 지부는 단체교섭을 서둘러 진행해 쟁의조정, 쟁의행위 찬반투표 등의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