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조

노동·시민·사회단체와 정당이 포스코에 노동권 탄압 중단과 삼척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중단을 촉구했다.

금속노조와 기후위기비상행동, 녹색당, 60+기후행동, 미얀마 민주주의를 지지하는 한국시민사회단체모임, 체제 전환을 위한 기후정의동맹은 7일 오전 경북 포항시 포스코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참가자들은 “포스코 인터내셔널은 2021년 미얀마 군부쿠데타 이후 지금까지 군부에 의한 시민 학살과 탄압이 일어나는 미얀마에서 가스전 사업을 하면서 수익을 미얀마 군부에 지급하고 있다”며 “뿐만 아니라 삼천화력을 계속 건설하면서 탄소를 배출하고, 포스코 노동자의 노동 3권도 제대로 보장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포스코 인터내셔널은 국제제재를 받고 있는 미얀마 석유가스공사와 관련 사업을 하면서 사업 수익 일부를 군부정권에 전달하고 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이런 영향으로 지난해 글로벌자문사인 ISS는 지난해 포스코에 환경·사회·지배구조 전 영역에서 D+ 등급을 줬다. 이와 달리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지난해 3년 연속 A+ 등급을 매겨 간극이 컸다.

미얀마에서만이 아니다. 포스코는 현지 진출한 튀르키예 공장에서 노조가 생기자 노동자 80명을 해고하기도 했다. 튀르키예 대법원이 부당해고로 판정했으나 포스코는 복직을 거부하고 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포스코의 국내 노동탄압도 지적했다. 이들은 “포스코는 노조가입 노동자에 대한 부당징계와 해고를 남발하고 있다”며 “(하청인) 창영산업 등에서 금속노조 조합원을 해고하고 민주노조(민주노총) 가입자를 차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포스코의 탄소배출도 지적했다. 포스코의 탄소배출량은 2021년 기준 국내 전체 탄소배출량의 12%에 달한다. 정부의 석탄화력발전소 폐쇄 기조와 달리 신규 석탄화력발전소를 짓고 있다. 참가자들은 “빈껍데기 ESG 경영은 포스코의 오만을 드러낼 뿐”이라며 “거짓 ESG 경영을 철폐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