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준비 부실 사태를 두고 정치권이 책임 공방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유치 확정과 준비가 모두 전 정권에서 일어났다며 전 정권 책임론을, 더불어민주당은 문제가 예상되면 대책을 세워야 하는데 전 정권 탓만 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여야는 잼버리가 막을 내린 후 국회 상임위원회를 통해 책임을 따져물을 예정이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7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2023 세계잼버리 새만금 유치가 확정된 것은 2017년 8월 문재인 정권 시절이다”며 “문 전 대통령이 직접 영상까지 찍어서 홍보에 열중했으며 관련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하고 종합계획 수립 등과 같은 영역이 이뤄진 것도 모두 문재인 정권”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국회에서 이번 잼버리대회를 챙기고 적극 지원하겠다고 하면서 예산을 사용했던 국회 스카우트의원연맹 회장도 안규백 민주당 의원”이라며 민주당과 전 정권 책임론을 부각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축제가 아니라 생존게임, 잼버리가 아니라 세계적인 걱정거리 대회가 됐다”며 “이미 폭염은 예상됐던 것이고, 많은 분들이 지적했던 것인데 문제가 발생하니 남 탓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잼버리 대회는 박근혜 정부를 비롯해 역대 정부가 추진했던 국제 행사”라며 “남 탓한다고, 전임 정부 탓한다고 해결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여야 공방은 대회 이후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최고위원회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잼버리가 끝나게 되면 각 상임위 통해서 책임 추궁을 강력하게 하겠다”고 밝혔다. 여성가족위원회를 중심으로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행정안전위원회 등에서 관련 현안질의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에서 집행된 잼버리 관련 예산에 대해, 민주당은 폭염 대책 등 윤석열 정부에서 시행된 정책 대응을 각각 겨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