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 동구지역 총선대책위원회

울산 동구지역 노동계가 울산지역 진보진영 후보단일화를 위한 지역 총선대책위원회를 출범했다. 민주노총 단일후보를 내년 총선에 대응하기로 했다.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 동구지역 총선대책위원회는 7일 오전 울산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 동구는 오랫동안 전국적으로 노동정치·진보정치 1번지였다”며 “윤석열 정부 노동탄압을 막아 내고 노동자 정치의 승리를 이끌겠다”고 밝혔다.

총선대책위는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와 현대중공업일렉트릭지회 같은 현대중공업 계열사 노조와 공공운수노조 울산대학교병원분회, 마트노조 울산홈플러스동구지회 등 산별노조 지역지부·지회 16곳이 연대한 단체다. 이들은 노동당·정의당·진보당과 함께 민주노총 단일후보를 선출할 방침이다.

현재 울산 동구 지역구의원은 권명호 국민의힘 의원이다. 2020년 21대 총선에서 현재 울산동구청장인 김종훈 당시 민중당(현 진보당) 의원을 누르고 당선했다. 권 의원과 김 구청장은 2014년부터 구청장과 지역구 의원직을 두고 경쟁을 이어 가고 있다. 김 구청장은 2014년 6회 지방선거 당시 통합진보당 소속으로 동구청장 선거에 나섰다가 권 의원에게 낙선했고, 이후 2016년 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당선해 국회에 진출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보수정권이 집권한 사이 울산 동구가 황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구조조정으로 떠난 노동자가 동구로 돌아오지 않고, 하청노동자는 여전히 저임금 고위험에 시달리고 있다”며 “(선박) 수주는 늘고 일거리는 늘어나지만 그 자리는 이주노동자로 채워지고 있어 동구는 인구 소멸지역으로 분류될 만큼 어려운 상황을 겪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어 “윤석열 정부는 초기부터 노조를 사회악으로 규정해 탄압에 열을 올리고 공공요금은 계속 올려 물가부담을 서민에 전가하면서 법인세를 인하해 재벌 배만 불린다”며 “동구 노동자들은 윤석열 정부 공안탄압을 막아 내고 거꾸로 가는 폭정을 중단시키기 위해 총선대책위로 뭉쳤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