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정부의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 사업 백지화를 둘러싸고 여야 간 책임 공방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일가 땅이 있는 곳으로 노선이 변경된 것에 대한 진상규명과 원안 추진을 요구했다. 국민의힘은 원안의 종점 일대에는 민주당 소속 전 양평군수 땅이 있다면서 맞불을 놓고 나섰다. 한편에서는 거대 양당 모두 의혹이 있으니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지금까지 많은 국정농단 사례들을 봐 왔지만, 수조원대 국책 사업을 아무런 설명도 없이 갑자기 옮기는 것을 처음 봤다”며 “이런 게 국정농단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은 대통령 친인척이 연루된 권력형 비리 의혹의 전형”이라며 “대통령실과 장관을 포함해서 어느 선까지 사태에 개입된 것인지 철저하고 신속한 진상규명이 있어야 하며, 원안 추진을 조속히 선언해서 혼란을 중지시키라”고 촉구했다.

반면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에서 “언론보도에 따르면 원안 노선의 종점 부근에는 민주당 소속 전 양평군수 일가의 땅이 널려있다고 한다”며 “민주당의 논리대로라면 지금 민주당이 원안을 고집한 것은 전 양평군수 일가에게 특혜를 주기 위한 것이라는 얘기가 된다”고 역공을 펼쳤다.

백지화 결정 당사자인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까지 가세하고 나섰다. 원 장관은 이날 오전 세종시 한 건설현장에서 열린 타워크레인 안전점검 간담회에서 “지금처럼 (민주당의) 거짓 정치 공세가 계속되면 사업을 하려 해도 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거대 양당이 서로의 특혜 의혹을 제기하며 책임을 미루는 데 대해 국정조사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신지혜 기본소득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브리핑에서 “국토부가 사업 백지화 선언은 하면서 의혹을 어떻게 조사하겠다고 밝히지 않았던 것이 이 혼란의 가장 큰 원인”이라며 “결국 1조8천억원 규모의 국가 재정이 투입되는 국책사업이 의사결정 과정에서부터 누군가 혜택받도록 반영됐는지 여부를 밝혀야 하는 상황이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원안이든 변경안이든 누군가 고속도로 개발 혜택을 가져간다는데 누가 혜택을 받게 할지 제로섬으로 정하자고 제안하는 것과 다름없다”며 “국민의힘은 서울-양평 고속도로 관련 민주당 인사에 대한 의혹을 계속 제기할 것이라면 당당히 국정조사로 진실을 밝혀내자는 제안에 응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